당 클린선거지원단, 박일호 전 밀양시장 뇌물수수혐의 고발건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
허 홍 밀양시의원, “뇌물수수혐의 받는자가 공천받아 민심이 흉흉해”...공천 재심 요청
박 전 시장 뇌물수수혐의 판단여하에 따라 공천결과 바뀔 수도 ...정치권 초미의 관심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1차 단수추천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1차 단수추천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진호 정치에디터] 속보=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정영환)가 7일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후보로 공천된 박일호 전 밀양시장에 대한 공천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2월27일자 폴리뉴스 ‘밀양창녕함안의령 선거구 시끄럽다’ 보도기사 참조) 특히 이날 박 전 밀양시장에 대한 뇌물수수혐의 고발사건에 대한 당 차원의 조사가 강도높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공천결과가 어떻게 뒤바뀔지 공관위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 클린선거지원단은 이날 오후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박일호 후보(전 밀양시장)와 박 후보를 뇌물수수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허 홍 밀양시의원, 그리고 박 전 시장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K씨를 불러 박 후보의 뇌물수수혐의 고발사건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허 홍 밀양시의원은 지난해 11월 29일 박일호 전 밀양시장을 2018년 지역 민간 아파트 시행사 대표로부터 밀양시의 편의를 제공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현금 2억원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대검찰청은 해당 사건을 관할 검찰청인 창원지방검찰청으로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고, 검찰은 허 의원과 K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각각 1차례와 4차례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K씨의 진술을 토대로 돈뭉치를 보관했던 K씨의 자택과 돈을 전달했던 장소 등에서 현장 조사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 전 시장은 지난해 12월 5일 국회의원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음해성 정치 공작이며, 법적책임을 묻겠다”면서 지난달 3일 허 의원을 창원지방검찰청에 무고 및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한 바 있다.

이날 당 클린선거지원단 명의로 국민의힘 여의도당사에 출석한 허 홍 밀양시 의원은 당 차원의 조사를 받고 난 뒤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신이 조사를 받게 된 경위와 박일호 전 밀양시장의 뇌물수수혐의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허 의원은 “며칠 전 국민의힘 클린선거지원단 이 모과장이란 분이 전화를 걸어 ‘박일호 전 밀양시장 뇌물수수 고발건에 대해 상세히 알고싶다. 얘기해줄 수 있느냐’고 해서 ‘그렇다’고 했더니 그 다음날 기획조정국 부장이 전화가 와서 ‘7일 오후 2시에 당사에 출두해달라’고 했다“면서 ”오늘 박 전 시장에게 돈을 직접 전달한 K씨와 함께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5층에 출두해 해당 사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나왔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클린선거지원단 조사라고 들었는 데, 실제 들어가보니 정영환 공관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9명이 모두 있는 자리였다. 거기에 두 사람이 들어가서 자신이 20분 가량 답변했고, K씨가 30분 정도 사건에 대해서 묻는 공관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고 밝힌 뒤 ”공관위원들은 모두 50분에 걸쳐서 박 전 시장의 뇌물수수 고발사건에 대해 상세히 물어봤고, 거기에 대해서 두 사람은 있는 그대로 답변을 했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어떤 내용을 물어봤느냐’는 질문에 “우선 내가 고발한 내용을 말해보라고 해서 대검찰청에 고발할 때 제출했던 고발장을 가져가서 상세히 설명했다”고 했다. 이어서 ‘왜 박 전 시장을 고발했느냐’는 질문에 허 의원은 “밀양시 의회 의정활동을 하면서 깨끗하고. 정의로운 밀양을 위해서 정의의 차원에서 고발하게 됐으며, 절대로 사감을 갖고 고발한 게 아니다”라면서 “기초 지자체장을 고발하는 게 쉬운 게 아니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하니 너무 명명백백했다. 주변에서는 고발을 주저했지만 내가 나서서 고발하는 게 바람직한 의정활동의 일환이라고 생각해 고발했다”고 고발이유를 밝혔다.

허 의원은 또 ‘박 전 시장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서는 어떻게 알게됐느냐’는 질문에 “제3자 제보가 있었고, 제보자가 뇌물 전달자의 이름을 가르쳐 줘서 당사자에게 확인을 하니 뇌물 전달사실을 인정했고, 녹취록까지 있어서 뇌물수수사실이 너무나 명백했다”면서 “다만 뇌물전달자도 처음에 내가 고발하자고 하니 ‘큰 사건인 데 감당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며 고발하지 말자고 했으나 ‘내가 안 이상 묻어둘순 없다’고 며칠동안 고발을 종용한 끝에 뇌물수수혐의로 고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허 의원은 또 박 전 시장이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정치적 음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박 전 시장은 자신에 대해 불리한 기사에 대해 무조건 허무맹랑한 얘기이며, 선거때마다 반복되는 음해성 정치공작으로 치부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면서 “박 전 시장 재임기간 동안 진행돼 대장동 축소판이라는 의혹을 받는, 34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복합 관광단지 '밀양 선샤인파크' 사업에 대해 민간사업자 특혜의혹 특위조사를 마치고, 밀양시의회가 시의원 13명 가운데 야당의원 3명을 포함한 12명의 시의원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것을 의결할 만큼 문제가 많은 게 박 전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허 의원은 박 전 시장의 뇌물수수혐의에 대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그는 “박 전 시장이 뇌물을 전달한 K씨를 찾아와 ‘형님만 (증언을) 번복해주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은 변호사를 데려와 아무 일 없었던 것 처럼 해결할 수 있다’고 읍소하는 가 하면 온갖 지인들을 동원해 사건을 무마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등 적극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면서 “공심위에 서류를 제출할 때도 자신에 대한 뇌물수수 혐의보도는 허무맹랑할 뿐 아니라 정치적 음해라는 논조의 기사를 보도하게 하고는 그 기사를 공심위에 제출해 사건을 덮으려 한 것으로 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허 의원은 또 “공관위 조사 말미에 ‘이번 국민의힘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경선결과 수뢰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경선에서 이기고 공천을 받아 민심이 흉흉하다’면서 박 전 시장의 공천을 재고해달라는 취지를 밝혔다”면서 “공천심사할 때 몇 분만에 면접이 끝나던 걸 생각하면 뇌물수수혐의로 고발된 사건에 대해 50분간 질의응답을 하며 정말로 다 짚어보는 걸 보니 박 시장이 받은 공천에 변화의 여지가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박일호 전 밀양시장은 지난 해 12월 시장직을 사퇴하고,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 국회의원 출마를 선언하면서 국민의힘 공천을 신청했고, 박상웅 전 윤석열 대통령 인수위 자문위원과의 양자경선에서 이겨 국민의힘 공천권을 따낸 상황이다.

만약 당 공관위가 박 전 시장의 뇌물수수혐의가 공천을 취소할만큼 중대한 사유라고 판단해 공천을 취소할 경우 이 선거구의 경선에서 떨어진 박상웅 전 자문위원과 컷오프된 박용호 전 창원지청장에게 다시 한번 공천기회가 주어질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