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시 5선 도전
“한동훈, 윤 대통령 무도하고 무능한 정부 운영 전혀 제어 못해”
“윤-한 갈등, 선거전략 이용 측면 있으나, 실질적 이해관계 달라”
“시스템 공천 개선점 심각하게 논의해야...당원들 열띤 토론 필요”
“조국혁신당, 검찰독재 반사 효과, 조정기 거치면 민주당보다 낮을 것”
“별내선 개통, 88만평 토평2지구 공공주택사업으로 구리시 제2 도약”
“구리시 서울 편입은 구리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야...광역행정청 필요”

21일 오전 경기 구리시 선거사무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전희재 폴리뉴스 PD]
21일 오전 경기 구리시 선거사무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전희재 폴리뉴스 PD]

[대담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 정리 김민주 기자] 4선 중진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이번 총선은 이재명 선거가 아니라 윤석열 선거“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선거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을 것이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정권심판론이 강하게 작동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경기 구리시 선거사무소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진행한 정국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이번 총선 전망에 대해 “우리 당은 151석 과반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데 잘하면 거기까지는 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전국적으로 보면 정당 지지도에서 우리 당이 압도하는 상황은 아니다. 정권심판론도 아주 높게 나오는 게 아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과반 정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번 총선 전략에 대해 “정권심판론에 더 집중해야”고 강조했다.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이 난맥상을 넘어 정부 부재 상황까지 가고 있다. 제대로 된 경제 정책이나 민생 대책을 내놓은 적이 없다. 선거공약용으로 내놓은 정책은 오히려 경제 운영에 독이 될 우려가 있다.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경기는 거의 불황 이상이다. IMF나 코로나 때 오히려 낫다고 할 정도다. 민주당이 다수당이 돼야 정부가 제멋대로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년 동안 윤 정부에다가 국회까지 (국민의힘이) 지배하도록 만든다면 나라 꼴이 어떻게 되겠는가 하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선의 선거 전략이다.”

다만 윤 의원은 윤 대통령 탄핵 문제는 선거 전략이나 선거 캠페인으로 할 얘기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탄핵은 대단히 면밀하게 법률적으로 검토해야 될 문제다. 국회는 탄핵 발의권만 있고 최종 결정은 헌법재판소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거 캠페인에서 연설 중에 이뤄질 수 있는 일은 아니고 법률적으로 명확하게 탄핵 사유가 된다는 것을 확인해야 이야기할 수 있다.”

윤 의원은 민주당이 이해찬 전 대표와 김부겸 전 총리를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선 “이 대표가 당을 이끌어오면서 좀 더 통합적인 당 운영을 주문해 온 분들이 많이 있었다. 그런 면에서 두 분이 잘 보완해주고 있다”며 “이해찬 위원장은 전략적 판단이 상당히 빠르신 분으로 선거운동을 해본 후보들 입장에서는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21일 오전 경기 구리시 선거사무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폴리뉴스 전희재 기자]
21일 오전 경기 구리시 선거사무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전희재 폴리뉴스 PD]

“한동훈, 윤 대통령 무도하고 무능한 정부 운영 전혀 제어 못해”

윤 의원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들어올 때 가장 우려했던 점은 대통령 임기가 3년 이상 남은 상황에서 차기 권력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부상시킬 수 있는가였다”며 “그러면 정권의 조기 레임덕 현상을 낳을 것이고 당정관계 운영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우려였는데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 위원장이 그런 갈등을 빚는다고 하더라도 그걸 통해서 윤석열 대통령의 무도하고 무능한 정부 운영을 전혀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 사후에 수습하는 정도지 계속 사고가 터지고 있다”며 “이 정권이 군사독재 뺨치는 검사독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권의 근본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 한계를 한동훈으로서도 어찌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봤다.

“윤-한 갈등, 선거전략 이용 측면 있으나, 실질적 이해관계 달라”

그는 최근 친윤계 핵심 이철규 의원이 비례대표 공천 문제를 공개적으로 지적하며 다시 불거진 ‘윤·한 갈등’에 대해선 “이미 한두 차례가 아니다”라며 “그런 충돌을 선거 전략으로 이용해 온 측면도 없지 않아 있었는데 이번에 드러난 걸 보면 실질적 이해관계가 다른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어 “윤 대통령이 자신의 대통령 권력을 누구한테 나눠줄 생각이 없는 거다. 나눠줘 왔던 대통령도 별로 없다”며 “한 위원장 같은 사람이 있으면 권력 운영이 안 되기 때문에한 위원장이 선거 끝나고 해외로 나가면 못 들어올 수도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가 사실상 ‘관권 선거운동’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선거법을 엄격히 적용한다면 분명한 선거법 위반이다. 사실상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라며 “선거가 끝나고 나서 면밀히 검토해서 필요한 조치들이 있어야 한다. 지금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완전히 납작 엎드려 있다”고 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전 선거대책본부장이 2020년 2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 후보 제공]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전 선거대책본부장이 2020년 2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 후보 제공]

“시스템 공천 개선점 심각하게 논의해야, 당원들 열띤 토론 필요”

윤 후보는 이번 민주당 공천을 두고 ‘친명횡재·비명횡사’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 “언론에서 침소봉대한 측면이 있다”며 “이번 공천도 시스템 공천 범위 안에서 이뤄졌다고 본다. 다만 보완할 점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 당원과 지지자들이 이재명 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의원들에 대한 일종의 분노 투표를 했다. 일부 강선 당원들만 했다고 보기 어렵다. 자기 당 대표를 검찰에 출두시키는 데 찬성한 의원들에 대해 상대 경선 후보가 누구냐를 떠나 낙천시킨 것”이라며 “의원 평가와 경선 과정에서도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용진 의원을 포함해 많은 의원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당원과 지지자들의 분노 투표가 드러날 때 그 분노의 대상이 되는 분 중에 좋은 분들도 있을 수 있지 않나. 분노 게이지가 높아지면 다른 부분들이 잘 안 보인다”며 “당원들의 판단은 존중돼야 하지만 앞으로 이러한 밑으로부터의 공천 제도를 더 발전시키려면 당원들도 굉장히 열린 토론을 해야 한다. 사실 하나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여러 정책 활동 등 종합적 평가를 통한 전략적 판단을 하는 훈련이 당원들 스스로도 시스템 공천을 거듭할수록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평가 중  동료 의원 평가인 ‘다면 평가’에 대해서도 “다수파보다 소수파가 불리한 면이 있다”며 “그런 점을 보완해야 한다. 시스템 공천을 어떻게 개선해나갈 수 있는지 심각하게 논의해봐야 한다”고 짚었다.

비당원도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 방식에 대해선 “도입해 볼 만한 제도”라면서도 “역선택 방지를 위해 한 당의 프라이머리에 참여한 국민은 다른 당의 오픈 프라이머리에 참여할 수 없는 법이 필요하다. 또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는 당이 있고 안 하는 당이 있으면 다른 당 지지자들이 와서 얼마든지 역선택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선 “어떤 기준이나 원칙이 없다”며 “왜 이 지역은 경선을 하는지, 왜 이 지역은 우선공천을 하는지, 왜 이 사람들이 경선 후보로 선정됐는지 등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없다. 그냥 정했으니까 따라오라는 식이기 때문에 객관성이 없다. 당내 민주적인 절차를 제대로 거치고 있는지도 의문이 드는 공천”이라고 지적했다.

윤호중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22년 4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22년 4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혁신당, 검찰독재 반사효과, 조정기 거치면 민주당보다 낮을 것”

윤 의원은 조국혁신당의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전략에 대해 “우리 당 입장에서 환영할 수는 없다”며 “우리 당은 우리 당의 계획에 따라서 통합 비례정당(더불어민주연합)을 만들었다. 우리 당의 당원과 지지자분들께는 더불어민주연합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혁신당이 컨벤션 효과로 상승세를 타는데 가다 보면 부침이 있을 것”이라며 “조정기를 거치면 민주당보다 더 높게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른바 ‘조국의 강’에 대해서는 “조국 대표 스스로 건너가고 있다”며 “조 대표가 당을 만들고 국민의 평가를 받고 있지 않나. 검찰독재 반사 효과이기도 하다. 또 민주당이 책임져야 했던 시기와는 좀 달라진 것 같다”고 말했다.

2024년 2월 시민과 소통하는 더불어민주당 구리시 윤호중 후보. [사진=윤 후보 제공]
2024년 2월 시민과 소통하는 더불어민주당 구리시 윤호중 후보. [사진=윤 후보 제공]

“별내선 개통, 88만평 토평2지구 공공주택사업으로 구리시 제2 도약”

경기 구리시에서 내리 4선을 지내고 같은 지역에서 5선에 도전하는 윤 의원은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8호선 연장선 ‘별내선’을 대표 업적으로 내세웠다. 별내선은 구리와 남양주에서 서울로 이어지는 8호선 연장선이다.

“초선 때부터 공약으로 내걸고 추진해왔다. 초선 때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키고 사업을 확정했다. 재선 때는 진행이 안 되던 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해 노선을 구리시에 유리하게 변경시키고 역도 하나 추가해서 착공했다. 9년 만인 올해 개통한다. 이제 구리시는 전역이 역세권일 정도의 큰 변화가 예정돼 있다. 구리 시민들께서 발전에 획기적 계기가 열리게 됐다고 평가해준다.”

윤 의원은 이번 총선 출마의 변에 대해 개발 예정인 ‘토평2지구 공공주택사업’을 언급하며 “구리시가 지금까지 베드타운에서 벗어나서 자족 기능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첨단 기업들이 있는 일자리 천국으로 만들어 가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구리시의 제2의 도약을 해낼 사람은 그래도 역량 있는 다선 의원이 아니겠나”라고 강조했다. 토평2지구 공공주택사업은 구리시 교문동, 아천동, 수택동, 토평동 등에 공공주택 등 자족기능도시와 수변테마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88만4천여 평의 규모다.

“구리시 서울 편입은 구리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광역행정청 필요”

윤 후보는 ‘구리시의 서울 편입’과 관련해 “구리 시민들 대부분은 ‘구리시가 서울이 되면 좋겠다. 그런데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시키겠다는 말은 믿을 수 없다’고 한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야기는 선거용이기 때문에 더 추진되기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이 내놓은 특별법을 보니 지방세인 조세권이나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예산에 대한 권리, 또 각종 도시계획 등 여러 행정적 권한 들을 30년 말까지 6년 동안만 구리시가 현재하던 대로 유지하고 그 뒤로는 서울의 일반 구와 똑같은 위치로 편입되게 해놨다”며 “특별자치구가 될 것처럼 얘기했지만 그냥 일반구가 되는 거다. 이런 방식으로는 서울시가 책임지고 하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구리시가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사업들을 해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구리시의 서울 편입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와 경기도, 구리시가 머리를 맞대고 어떤 것이 서울과 경기가 모두 동의할 수 있고 구리 시민이 바라는 편의 방안이냐고 하는 것을 만들어 내야 한다”며 “구리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구리 시민들을 설득할 편입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광역행정청 즉, 서울 수도권 메가시티 행정청 같은 게 필요하다”며 “서울시에서도 권한을 일부 위임하고 경기도에서도 권한을 위임하고 주변에 있는 다양한 기초단체들까지도 권한을 위임해서 복잡하게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이를 테면 도로 하나 뚫기가 어렵다거나 버스 노선 하나 만들기 어려운 문제들 말이다”라고 말했다.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시, 4선)은 1963년 경기 가평군 출생으로, 춘천고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학생 운동권 출신으로 1988년 평화민주당 간사로 정계에 입문했다. 김대중 정부 때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실, 정책기획수석비서관실에서 행정관을 역임했다. 제17대, 제19대, 제20대,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4선이다. 열린우리당 대변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민주통합당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거쳐 2018년 9월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으로 21대 총선 시스템 공천을 지휘하며 180석의 승리를 이끌었다. 2020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상임위원장, 2021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2022년 3월 비대위원장을 역임했다. 이번 22대 총선에 경기도 구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5선 국회의원에 도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원내대표, 비대위원장을 모두 걸친 중진 정치인으로 22대 국회에서 민주당의 차기 리더로 손꼽히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주요 내용]

▲ 김능구> 반갑습니다. 

△ 윤호중> 네, 안녕하세요. 

▲ 김능구> 의원님은 이번에 5선에 도전하시는 거다. 워낙 많이 선거를 치러서 준비에 차질은 없으시겠다. 

△ 윤호중>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다, 진인사대천명이라는 그런 각오로 준비하고 있다. 선거는 마지막 투표함을 열어봐야 아는 거다. 승리라고 하는 것도 결국은 승리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거다. 그래서 선거운동이라는 것은 이를테면 제 지지표를 하나하나 확인해서 투표장으로 오실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어느 편에서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려고 한다. 

▲ 김능구> 지역에서는 이제 5선 의원에 도전하기 때문에 기대가 좀 더 클 수 있겠다. 그래서 구리에 대한 시민들한테 던지는 약속, 이런 건 초선이나 이런 분들하고 좀 다를 수 있는데 어떤가? 

△ 윤호중> 저는 4선 하는 동안 가장 크게 내놓을 수 있는 것이 8호선 연장 별내선을 공약으로 내놓고 초선 때부터 추진을 해왔었다. 그래서 초선 때는 예타 통과시키고 그다음에 사업 확정을 했다. 그리고 재선이 돼서는, 그러니까 그 사이에 그 공백은 있었습니다만 재선돼서는 진행이 안 되던 그 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해서 노선도 구리시에 유리하게 변경시키고, 역도 하나 추가를 하고, 그렇게 해서 재선 마지막에 착공을 했고, 그 이후에 9년 만에, 올해 6월에 개통이다. 그래서 구리시는 지하철 별내선 역이 3개나 있을 정도로 그야말로 구리시 전역이 지하철 역세권이다 싶을 정도의 큰 변화가 예정돼 있다. 그래서 별내선 개통과 더불어서 구리시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열리게 됐다고 하는 점을 구리시민들께서 많이 평가를 해주고 계신다. 또 국토부가 최근에는 토평2지구라고 88만 평 도시개발계획을 발표했다. 그래서 이 도시 개발은 구리시에 남아있는 마지막 땅이다. 한강변에 남아있는 마지막 땅이라서 이곳을 어떻게 구리시민들의 이익에 맞게 또 구리시가 지금까지 서울의 베드타운에서 벗어나서 자족 기능을 충분히 가진 첨단 기업들이 있는 일자리 천국으로 만들어 갈 거냐라고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계획이기 때문에 사업을 제대로 성공시킬 사람은 그래도 역량 있는 다선 의원이 아니겠느냐 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있다. 마침 때맞춰서 경기도가 경전철인 면목선을 구리로 연장하고 또 쭉 추진해 왔던 6호선 연장계획도 경기도 철도계획에 포함시키면서 우리 구리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주고 있다. 이런 모든 것을 합쳐서 구리시의 제2의 도약을 만들어 나가자는 제안을 할 예정이다. 

▲ 김능구> 서울과 인근 경기도는 현재 서울 편입, 메가시티 서울 부분과 또 경기북도, 이런 부분들이 중첩되고 있는데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은 경기북도와 서울 메가시티를 같이 하자. 그리고 김동연 경기지사는 사기극이다, 그건. 이런 이야기도 하고 있는데 구리시장은 오세훈 시장을 만나서 서울 편입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이건 어떻게 보고 계신가? 

△ 윤호중> 구리시민들을 만나보면 분명히 딱 두 반응이 나온다. 그러니까 각각의 반응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구리시민들이 '구리시가 서울이 되면 좋겠다. 그런데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시키겠다는 말은 믿을 수 없다.' 두 반응이 동시에 나온다, 그러니까 같은 사람들에서. 그렇기 때문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목련꽃이 피면 김포가 서울 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이제 곧 목련꽃이 필 거다. 그리고 4월 10일 정도 되면 목련꽃이 다 질 거다. 목련꽃이 피다 못해 다 져도 구리가 서울 되지는 않을 거다. 사실상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이야기는 그냥 선거용인 거다. 문제는 구리시민이 아무리 서울 편입을 원하더라도 서울시와 경기도가 동의하고 그다음에 여당과 야당이 합의를 하지 않으면 서울 편입이 불가능한 것 아니겠는가? 예전처럼 정부가 발표하면 이루어지던 그런 독재 시절이 아니다, 지방자치를 실시한 지도 30년이 넘었고. 그래서 이 문제는 이렇게 선거용으로 활용할 것이 아니라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구리시가 정말 머리를 맞대고 어떤 것이 서울과 경기가 모두 동의할 수 있고, 구리시민이 바라고 있는 편의 방안이냐라고 하는 것을 만들어 내야 되는 거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선거용 이슈로 표를 얻기 위해서 내놓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시민들이 그렇게 바라더라도 선거 공약으로 나왔기 때문에 더 추진되기 어렵게 됐다는 그런 말들을 많이 한다. 

▲ 김능구> 그러면 의원님은 이 문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된다고 보는가? 

△ 윤호중> 저는 구리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야 된다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현재 국민의힘이 내놓은 구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한 특별법이 있다. 그 특별법을 검토해 봤는데 그 특별법은 사실 사기에 가깝다. 그러니까 현재 구리시가 가지고 있는 지방세의 조세권 그다음에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예산 지원에 대한 권리 또 각종 도시계획이라든가 여러 행정적 권한. 이런 것들을 30년 말까지 6년 동안만 구리시가 현재 하던 대로 유지하고, 그 뒤에는 서울의 일반 구와 똑같은 위치로 편입이 되는 걸로 이렇게 되어 있다. 그래서 사실 특별자치구가 될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특별자치구가 아니라 그냥 일반 구가 되게 되는 거다.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는 구리시가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구리시민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이나 이런 일들을 제대로 해낼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서울시가 그런 일을 계속해서 책임지고 하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그 법은 그대로 통과되기는 어려운 법이다. 구리시민을 설득하기도 어려운 법안이다, 이런 말씀을 드린다. 그래서 구리시의 발전과 구리시민들의 동의가 있는 그런 방안의 편입 방법을 만들어야 된다, 이렇게 저는 말씀드리고 있다. 

▲ 김능구> 그러면 서울 편입은 시민이 원하면 검토...

△ 윤호중> 원하면 서울시와 경기도와 협의를 해봐야 한다.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방식으로는, 

▲ 김능구> 아니다? 

△ 윤호중> 불가능하다. 

▲ 김능구> 그런데 이게 지자체에 대해서 어쨌든 기본 입장이 있다, 뭐냐 하면 점점 광역화되는 게 필요하다는 게 있고 또 지방자치제는 오히려 주민과 직접적인 소통과 주민이 참여하는 자치행정이라는 측면이 있다. 그러니까 확대만이 능사는 아니다. 

△ 윤호중> 그렇다. 

▲ 김능구> 그런데 서울시민이 되고 싶다는 욕구, 이게 좀 큰 거 아닌가 싶다. 

△ 윤호중> 이를테면 고양시나 김포시하고 구리시는 조금 다르다고 본다. 왜냐하면 구리시는 대단히 작은 면적이고, 도시화돼 있는 지역밖에 없다. 그린벨트를 제외하면 다 도시화되어 있다. 그러니까 실제로 서울로 편입이 된다고 하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다. 그러니까 이를테면 김포나 고양이 서울이 되면, 그러니까 서울이 북한과 국경을 마주하게 되는, 그러니까 수도가 국경에 가 있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지역도 아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이를테면 행정구역 개편의 일반적인 프로세스에 따라서 구리시민 또 서울시민, 경기도민이 함께 합의할 수 있는 안을 만들어야 된다라는 얘기를 말씀드리는 거고, 좀 전에 말씀하신 이를테면 광역행정의 필요성, 이를테면 메가시티 운영이 필요하다라고 하는 점에서 본다면 그건 사실 구리시가 서울시가 되든 경기도에 남아 있든 간에 어떤 경우에도 광역 메가시티 운영은 필요한 거다. 이를테면 구리시가 서울로 들어간다고 해서 경기도하고 전혀 무관하게 서울에서만 무엇이 이루어지느냐? 그렇지 않다. 바로 옆에 왕숙천 다리만 건너면 남양주시의 도농이나 다산신도시, 이런 데가 바로 옆에 붙어 있다. 바로 붙어 있는 두 도시가 서로 협력해서 도시계획도 만들고, 교통계획도 같이 세우고 이렇게 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니까 '도시의 경계를 어디로 하느냐.'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일이 아니다. 이를테면 광역행정청 같은 것이 필요하다. 그러니까 수도권 광역행정청 같은 게 필요하고, 그걸 달리 표현하면 서울·수도권 메가시티 행정청 같은 게 필요하다는 거다. 그런 것에 서울시에서도 권한을 일부 위임하고 그다음에 경기도에서도 권한을 위임하고 그다음에 거기에 있는 다양한 기초단체들까지도 권한을 위임해서, 그래서 복잡하게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그런 문제 때문에 도로 하나 뚫기가 어렵고 그다음에 버스 노선 하나 만들기가 어려운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된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생각을 한다. 그것이 정상적인 방법이다. 

▲ 김능구> 알겠다. 지금 민주당은 어쨌든 이번 선거의 큰 전략으로 보면 윤석열 정권 심판론이다. 지금 앞에도, 구리 편입에서도 한동훈 위원장이 맹활약을 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여타 부분에서 한동원 비대위원장이 들어서면서 상당히 심판론 완화 양상이 보이면서 좋아졌었다, 국힘이. 그러다가 한 열흘 전부터 다시 정권 심판론이 더 불거지고 되고 있나도 특히 이번 주 들어가서는 이종섭, 황상무 논란 등으로, 그건 윤 대통령이 수용을 했다. 그런데 비례대표 갈등이라든지 이런 거로써 윤한 갈등이 다시 부각되고 있고, 그 여권이 상당히 지금 어려워지는 것 같으니까 민주당도 공천 파동을 넘어서서 지금 상당히 또 지지율이 오르고 있다. 한동훈 위원장 여권 어떻게 전망하는가? 

△ 윤호중> 한동훈 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 간의 충돌은 이미 한두 차례가 아니지 않은가? 사실상 그런 충돌을 선거 전략으로 이용해 온 측면도 없지 않아 있다고 보는데 실제로 이번에 드러난 걸 보면 실질적인 이해관계가 다른 거다. 사실 한동훈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들어올 때 가장 많은 우려를 했던 점은 뭐냐 하면 대통령의 임기 3년 차에, 아직 3년 이상 임기를 남겨놓고 있는 상황에서 차기 후보자라고 그럴까요, 차기 권력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부상시킬 수 있는가라는 것 아니겠는가? 결국 그것은 정권의 조기 레임덕 현상을 낳을 것이고, 그 조기 레임덕 현상 때문에 정부 여당의 당정관계 운영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그런 우려가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고 그다음에 한동훈 위원장이 그런 갈등을 빚는다 하더라도 그걸 통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 하고 있는 일종의 무도하고 무능한 정부 운영, 이런 부분들을 제어할 수 있는가라는 거였는데 전혀 제어를 못 해내고 있다. 사후에 수습하는 정도지 이게 가만있다 보면 계속 사고가 터진다.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는 이 정권이 이를테면 군사독재보다 뺨치는 검사 독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권의 어떤 근본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 한계를 한동훈으로서도 어찌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은 이 선거가 앞으로의 3년을 결정짓는 선거라기보다 지난 2년에 대한 평가 선거가 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표에 의해서, 표심에 의해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 

▲ 김능구> 요즘 보면 이재명 대표도 한 번씩 탄핵의 의미를 올리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일찍이 얘기해왔는데 헌법과 법률에 위반됐을 때 대통령은 탄핵 될 수 있지 않은가.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 부분들은 여러 부분에서 문제 제기가 돼 왔는데, 그래서 Go 하겠다, 이런 입장인데 그건 어떻게 보는가? 

△ 윤호중> 지금 선거법을 엄격히 적용한다면 분명한 선거법 위반이다. 사실상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어떻든 선거가 끝나고 나서 면밀히 검토해서 필요한 조치들이 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 

▲ 김능구> 이건 예년 같으면 선관위가 여기에 대한 입장 표명이라든지 자제 경고라든지 이런 걸 해왔지 않은가, 그런데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것 같다. 

△ 윤호중> 선관위가 완전히 납작 엎드려 있다. 이상하다, 아무튼. 여기에도 뭔가 영향이 있는 것 아닌가 혹시 회칼 테러가 무서워서 그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 김능구> 윤 의원은 지난 선거를 총지휘했던 사람 입장에서 국힘의 공천이 영리한 공천이다, 이런 평을 들어왔다. 그런데 막판 되니까 결국은 다 친윤 공천 일색이었고, 비례대표에서는 오히려 그 충돌이 지금 현재 완전히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데 국힘 공천을 한번 평가해 보신다면, 상대의 전력을 갖다가 평가하셔야... 

△ 윤호중> 국민의힘 공천을 보면 어떤 기준이나 원칙이 없다. 그냥, 뭐 이를테면 왜 이 지역은 경선을 하는지 왜 이 지역은 우선 공천을 하는지 그다음에 왜 이 사람들이 경선 후보로 선정이 되었는지 이런 데 대한 근본적인, 그러니까 기본적인 설명이 없다. 그냥 정했으니까 따라오라는 식이기 때문에 사실상 객관성을 결여했고 그다음에 당내 민주적인 절차를 제대로 거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이 들어가는 공천이다. 

▲ 김능구> 공천하면 민주당이 이번에 공천 파문이 심각했다. 지난번 같은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이른바 시스템 공천이다. 그래서 1년 전에 룰이 확정됐고, 그 속에서 21대 총선 때는 민주당 공천에서는 거의 아무런 이야기가 없어서 다들 승복하고 이런 분위기였는데 이번 같은 경우는 이른바 친명횡재, 비명횡사. 이런 부분들이 거의 민주당 지도부 말고는 다들 그걸 인정할 수밖에 없는 부분인데 이건 총선에서 악재 아닌가? 극복할 수 있겠는가? 

△ 윤호중> 그러니까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표현은 과도한 표현이다. 

▲ 김능구> 과도한가? 

△ 윤호중> 그렇다. 언론에서 친명을 엄청나게 많이 만들어줬다. 공천받으면 다 친명이다. 그다음에 이를테면 단수 공천받으면 친명이고, 경선에서 이기면 다 친명이다. 우리 당은 그렇게 단일색으로 구성되는 당이 아니다. 실제로 보면, 그러니까 언론에서 친명으로 분류하더라도 친노였던 분들이 있고, 친문이었던 분들이 있고 또 친DJ였던 분들이 있고, 다양하다. 시민사회에서 오신 분 또는 진보정당 경험을 가지신 분, 굉장히 많다. 그런데 공천이라는 게 아무리 시스템 공천을 한다고 하더라도 낙천하는 사람들은 낙천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기보다는 밖에서 찾기 마련이고, 불공정 경선에, 이를테면 불공정한 심사였고, 불공정한 경쟁이었다는 것을 부각시키게 되는데 그런 점들을 너무 침소봉대한 언론들이 아니었나 싶고, 한 가지 이런 건 있다. 그러니까 이번에 우리 당의 당원과 지지자들이 지난 8월과 9월에 2차 체포동의안이 넘어왔을 때 그때 제1야당 당대표를 정기국회를 앞두고 검찰에 출두시킨,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에 대해서 일종의 분노 투표 같은 것이 있었다. 그건 숨길 수가 없다. 그런데 이게 이를테면 일부 강성 당원들이 그렇게 했다라고 보이기 어려운 측면들이 있다. 강성 당원이라고 하면, 글쎄요. 그게 한 10%가 될까요, 20%가 될까요? 그런데 실제로 보면 우리 당의 당원이나 지지자들의 과반이 자기 당대표를 검찰에 출두시키는 데 찬성한 의원들에 대해서 반대하는 투표를 했다. 그 상대편에 있는 경선 후보가 누구냐를 떠나서 찬성 투표한 의원들을 낙천시킨 거다. 이게 의원 평가에서도 그게 드러났고 그다음에 경선 과정에서도 드러났다. 이 부분은 저희가 시스템 공천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인데 우리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진 일이기 때문에 시스템 공천의 이런 문제 때는 어떻게 하면 개선해 나갈 수 있는가, 이런 것들을 심각하게 논의해봐야 될 일이고, 일단은 현재 쭉 진행돼 온 민주당의 공천은 공직자 평가 제도를 비롯해서, 그러니까 제가 4년 전의 평가 제도에 따라서 하위 20%에 들어갔던 의원 명단을 유일하게 알고 있는 사람 아닌가? 그때는 이해찬 대표가 명단 보고도 하지 말아라 그랬으니까. 그다음에 시스템 공천을 4년 전에 실제로 실무적으로 주도해왔던 입장에서 보면 현재 제도로는 이 시스템 공천의 범위 안에 있다, 지금 사실. 

▲ 김능구> 이번 공천도? 

△ 윤호중> 이번 공천도. 굳이 문제점을 찾으라면 조금 아까 말씀드린 거다. 이러한 당원과 지지자들의 분노 투표가 드러날 때 그 분노의 대상이 되는 분들 중에 좋은 분들도 있을 수 있지 않은가? 그런데 그 한 측면으로 유권자인 당원과 지지자들의 평가를 받게 된다는 점. 이런 부분이 조금 허점이라면 허점일 수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거다. 그런데 저는 이게 시스템 공천에서 벗어났다고 보지는 않는다.

▲ 김능구> 그러니까 김성환 의원이 금방 말씀하신 대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의원들이 그 시기가 비슷하게 겹치면서 아마 평가가 좀 그런 것 같다, 이런 발언을 했다. 

△ 윤호중> 아니, 그게 하위 평가에 대한, 그러니까 공직자 평가에 대해서는 그 시기지만 지금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상당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경선에서 유사한 성향이 계속 나오고 있지 않은가? 그 점을 말씀드리는 거다. 

▲ 김능구> 그런데 이런 부분에서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도 가치와 철학, 노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행태도 중요하다, 지도자의 행태. 그래서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도 당시에 0표 나온 사람도 있더라 하면서 약간 웃었다고나 할까요? 그 부분에 상당히 실망한 사람들이 많더라. 아까 이야기한 대로 당시에 체포동의안을 가결하고 어쨌든 그런 입장을 가진 분들도 다 당을 사랑하고 하는 입장인데 차이다, 자기가 어떻게 바라보고 하는 차이인데 그런 부분을 당대표가 그런 식의 표현, 행태. 이 부분에 상당히 상처를 줬다. 이건 어떻게 보는가?

△ 윤호중> 그런 표현이 없었으면 더 좋았을 거다. 그리고 하위 평가를 받은 의원이나 또는 경선에서 떨어진 의원들이 불편해지는 일은 없었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건 말단적인 얘기고, 그러니까 기본적인 틀은 민주당이 그동안 발전시켜온 시스템 공천의 틀 안에 있다는 그런 얘기를 드리는 거다. 

▲ 김능구> 그런데 워낙 국민들의 관심사니까 제가 물어볼 수밖에 없는데 박용진 의원 같은 경우는 민주당의 스타 아니었는가? 

△ 윤호중> 그렇다. 

▲ 김능구> 국민들이 볼 때도 선명하게 나와 있는 유치원 3법이라든지 재벌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앞서서 그걸 해왔던 분인데 지난 경선 때 당대표 경선에서 어쨌든 맞붙었던 상대이기도 하고, 이재명 대표하고. 그래서 상당히 이번에 경선 탈락이라든지 두 차례에 걸쳐서 안타깝게 보는 분들이 많다. 상대적으로 경기도 안산의 양문석 후보 같은 경우는 발언이 일반적인 민주당 지지자들한테는 수용하기 어려운, 국힘 의원이 옛날에 노무현 대통령 비하 연극도 하고 했다. 거기 나왔던 발언 수준 아니냐, 이런 이야기인데 이 두 가지는 어떻게 보고 있는가? 

△ 윤호중> 박용진 의원에 대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하는 데 문제가 생겼다라고 하는, 그러니까 박용진 의원뿐만 아니라 많은 의원들에게 저는 그 점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다. 이를테면 분노의 게이지가 높아지면 다른 부분들이 잘 안 보인다. 그런 면이 있고 그다음에 의원들의 다면평가가, 이를테면 사실 의원들 사이에서는 누가 어떤 정치 행위를 했는지 대략 짐작은 다 하지 않는가? 그리고 서로 내가 비밀투표에서 무슨 표를 던졌다, 이런 말을 안 하더라도. 그러니까 아무래도 다수파보다 소수파가 불리한 그런 면이 있다, 다면평가라고 하는 게. 이런 부분들에서 보완점이 있다, 이런 거다. 우리 당원들이 생각하기에 여러 정책 활동이나 이런 것에서 훌륭한 점이 있었지만 그래도 자기 당대표를 검찰 손에 넘기는 일을 해서는 안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생각이 더 강했던 것 같다. 그런 면의 당원들의 판단은 또 그 판단대로 존중돼야 되는 거니까. 다만 앞으로 밑으로부터의 공천 제도는 더 발전시켜야 될 텐데 그렇게 되려면 당원들도 굉장히 열린 토론을 해야 된다. 단지 어떤 사실 하나하나에 대한 평가, 이것뿐만 아니라 좀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그다음에 전략적인 판단을 하는 그런 토론 과정들이 앞으로 뭐라 그럴까, 

▲ 김능구> 시스템 공천? 

△ 윤호중> 시스템 공천을 거듭해 갈수록 그런 훈련이 우리 당원들 스스로 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생각을 해본다. 

▲ 김능구> 밑으로부터 공천은 그 당원들,

△ 윤호중> 그렇다, 우리는 당원과 지지자다. 그러니까 당원 50, 국민 50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국민 50은 여타 정당 지지자들은 제외하는 거니까 사실상 민주당 지지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거다. 

▲ 김능구> 혹시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 윤호중> 저는 오픈 프라이머리도 도입해 볼 만한 제도라고 본다. 항상 뭐냐 하면 법적으로 도입이 돼야 된다. 왜냐하면 역선택 방지를 위해서, 그러니까 이 당의 프라이머리에 참여한 국민은 다른 당의 오픈 프라이머리에 참여할 수 없게 벽을 명확하게 그어줘야 되기 때문에, 그런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다. 

▲ 김능구> 역선택도 가능하고 이렇다는 이야기인가? 

△ 윤호중> 그렇다. 또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는 당이 있고 안 하는 당이 있으면 그 다른 정당 지지자들이 와서 얼마든지 역선택을 할 수 있는 거다. 

▲ 김능구> 양문석 후보는 어떻게 보는가? 

△ 윤호중> 양문석 후보의 발언이 뭐 저 유시민... 유시민 작가라고 해야 하는가? 

▲ 김능구> 작가라고 해야 한다. 

△ 윤호중> 말씀도 있었지만 그렇게 심각한 내용은 아니다, 이렇게 이야기도 하시던데 다양한 견해였을 거다. 저희들이 노무현 대통령님을 존경하지만 그렇다고 노무현 대통령의 모든 면을 다 사랑하고 그다음에 신성불가침으로 생각하는 건 아니지 않은가? 다만, 그러니까 뭐... 거기까지 하겠다. 이상한 말이 나올 뻔했어. 

▲ 김능구>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에 조국혁신당이 29.4%가 나왔다. 지금 박지원 후보가 명예 당원 뭐 이런 이야기도 나와서 경고를 지금 지도부에서 했는데 '지민비조',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이 분위기는 맞는 건 아닌가, 민주당 입장에서는? 

△ 윤호중> 우리 당 입장에서 그런 현상을 환영할 수는 없고, 우리 당은 우리 당의 계획에 따라서 통합 비례정당을 만들었지 않은가? 우리 당의 당원과 우리 당을 지지하시는 분들께는 통합 비례정당을 지지해 달라라고 요청을 드리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하나의 현상이다. 현상인데 아마도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는 것, 그러니까 제1당이 되는 것은 당연히 환영하지만, 그렇게 가야 하지만 민주당에 대해서 만족스럽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조국혁신당 지지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조국혁신당이 아니더라도 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우리 유권자들 또 우리 지지자들이 바라시는 일들을 잘 해 나갈 수 있다, 이렇게 신뢰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 김능구> 그러면 지난번에 열린시민당이 21대 총선에는 처음에 상당히 거기도 각광을 받다가 결국 마지막에는 용두사미의 꼴이 됐었다. 조국혁신당은 어떻게 전망하는가? 

△ 윤호중> 이를테면 컨벤션 효과나 이런 것들이 아무튼 상승세를 탈 때하고 또 가다 보면 부침이 있는 거다. 그런 조정기를 거칠 거다. 그래서 민주당보다 더 높게 나오지는 않을 거다, 이렇게 보고 있다. 

▲ 김능구> 자꾸 이런 질문을 해서 죄송스러운데 지난 대선 때 어쨌든 윤호중 의원은 전체 선거를 책임지는 위치에 있었는데 그때 '저쪽 당은 탄핵의 강이었고, 이쪽은 조국의 강을 건너야 된다' 이런 말이 있었고, '조국의 강을 건넜다' 이런 것도 많았었는데 지금 다시 '조국혁신당의 돌풍', 그거와 연관해서 보면 조국의 강은 조금 무의미해진 건가, 어떻게 된 건가? 

△ 윤호중> 조국의 강을 조국 스스로 건너가고 있다, 지금. 

▲ 김능구> 스스로? 

△ 윤호중> 그렇다. 그리고 조국이 우리 당이나 또는 우리 당이 여당으로서, 그러니까 정부의 주요 인사였던 조국 대표, 조국 전 장관이었다. 그 조국 문제에 대해서 민주당이 책임져야 했던 시기와는 좀 달라진 것 같다. 스스로 당을 만들고 그다음에 국민의 평가를 받고 있으니까요. 조국에 대해서 불공정 문제를 제기하고 그다음에 편법 아니었느냐, 불법은 아니었어도 편법은 아니었느냐, 이런 문제를 제기했던 2030 젊은 세대가 요즘도 그런 입장을 계속 가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 김능구> 그런데 20대에서는 지지가 언론 조사에도 보면 제로 나오기도 하고. 

△ 윤호중> 그러기도 합니다만 어떻든 2030에서 조국 전 장관에 대한 판단은 이전보다는 조금 누그러진 것 같다, 이런 느낌을 받고는 있다. 

▲ 김능구> 검찰 독재가, 아까 말한 워낙 그거 하다 보니까. 

△ 윤호중> 검찰 독재의 반사 효과랄까? 뭐 이러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다. 

▲ 김능구> 저희가 지난주 수요일 총선 전망 토론을 하면서 과반 정당 없는 계가 바둑으로 예측을 했는데 그 또한 일주일 사이에 상당한 변동도 있는 것 같다. 우리 의원님께서는 어쨌든 지난 총선을 총괄했기 때문에 이번 총선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가? 

△ 윤호중> 저 자신도 그렇고 우리 당에서도 이번 총선에 대한 목표선이랄까, 이런 것을 예나 지금이나 151석 과반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렇게 설정... 

▲ 김능구> 비례 포함해서 그런 건가? 

△ 윤호중> 비례 포함이다. 설정하고 있다. 잘하면 거기까지는 갈 수 있겠다라는 정도 말씀드릴 수 있다. 

▲ 김능구> 수도권에 대해서는 어떤가? 수도권은 여전히 민주당이 압도적이더라. 

△ 윤호중> 수도권에서는 인물 비교에서 어느 정도 우열이 가려져 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런 것 때문에 실제 총선에 들어가서는 정당 지지도보다는 나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해 보는데요. 어떻든 그러나 전국적으로 놓고 보면 정당 지지도 위에서 우리 당이 압도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고 그다음에 정권 심판론도 아주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 면들을 고려하면 정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과반 정당이 될 수 있는 것 아닌가, 이렇게 보는 거다. 

▲ 김능구> 그래서 아까 말한 정권 심판론 말고, 민주당이 선거 승리를 가져가기 위해서 내놓을 수 있는 필승 전략이랄까, 정책이랄까, 이런 것들은... 지금 선두 부분에서 중심에 계시지는 않는데 어떤 부분을 가져가야 된다고 보는가? 

△ 윤호중> 아니, 오히려 정권 심판론에 더 집중해야 된다고 본다. 

▲ 김능구> 더 집중해야 된다? 

△ 윤호중> 그렇다. 그러니까 지금 사실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이 정말 난맥상을 넘어서 거의 정부 부재의 상황까지 가고 있다. 실제로 경제정책이나 또 민생 대책 같은 것은 제대로 된 걸 내놓은 적이 없다. 그냥 선거 공약용으로 내놓는 정책밖에 없다. 선거 공약용으로 내놓는 정책은 오히려 경제 운영에 독이 될 우려가 있다. 지금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기는 거의 불황 이상이다. 장사하시는 분들도 그렇고, 기업하시는 분들도 그렇고 'IMF나 코로나 때가 오히려 낫다.'라고 할 정도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민주당이 다수당이 돼야, 그래야 정부가 마음대로 제멋대로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라고 하는 점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정말 앞으로 3년 이상이 남았는데 그 3년 동안 이 윤석열 정부에다가 국회까지 지배하도록 만든다면 정말 나라 꼴이 어떻게 되겠는가 하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선의 선거 전략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한다. 

▲ 김능구> 그러면 아까 제가 처음에 말씀드린 이재명 대표가 가끔 언급하고 있는 탄핵이라든지 이 부분은 아직까지는 전면 부상은 무리다, 이렇게 보는가? 

△ 윤호중> 탄핵 문제는 선거 전략이나 선거 캠페인으로 쓸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건 대단히 면밀하게 법률적으로 검토해야 할 문제고, 우리는 탄핵권이 국회에 모두 있는 것이 아니라 탄핵 발의권만 있지 않은가? 최종적인 결정은 헌법재판소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헌법과 법률을 명확하게 위반한 점들을 가려내야 되는 거다. 그리고 그런 작업들은 선거 캠페인에서 연설 중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면밀히 검토해서 탄핵을 해야 할 사유가 있다면 그것이 법률적으로 명확하게 탄핵 사유가 된다는 것을 확인해야 이야기할 수 있는 거다. 

▲ 김능구> 우리 현재 선대위의 이해찬 전 대표와 김부겸 전 총리가 합세했다. 그래서 이 모양새에서는 상당히 효과가 있었다, 이런 평들이 많다. 어떻게 보는가? 

△ 윤호중> 우선 이재명 대표가 쭉 당을 이끌어오면서 좀 더 통합적인 당 운영을 주문해 온 분들이 많이 있었다. 그런 면에서 두 분이 잘 보완을 해주고 계신다는 생각이 든다. 그다음에 이해찬 대표님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전략적 판단이 빠르신 분이다. 

▲ 김능구> 연세에도 불구하고? 

△ 윤호중> 그렇다, 연세에도 불구하고. 아무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선거를 지휘하고 계시고 상당한 부분에... 일반 국민들이 보시는 거하고 달리 선거를 운영해 봤던, 선거운동을 쭉... 뭐라고 해야 하나,

▲ 김능구> 당이나 후보들 입장에서는. 

△ 윤호중> 당이나 선거운동을 해본 후보들 입장에서는 안심감을 주는 거다. 예를 들어서... 이종섭, 황상무 뭐 이런 문제를 두고 용산과 국민의힘이 한 일주일을 우왕좌왕하면서 서로 막 말이 달라지는 거 아닌가? 이런 일이 뭐 지금 수습이 됐다고 하지만 굉장히 큰 상처를 남긴 거다. 그러니까 선거가 임박해 오는, 지금 20일 이내에 들어왔는데, 이를테면 하루하루가 거의 평상시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압축되어 있다. 그러니까 전 국민들이 정치 문제에 대해서, 선거에 대해서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게 된다. 대화도 많이 하고. 그러니까 평상시에는 한 한 달 치 이야기할 내용을 하루 사이에도 다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만나는 사람마다 이야기하고, 그러니까 실제로 한 6일 정도가 지났다. 가닥을 못 잡고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면서 6일 정도가 지났다. 

▲ 김능구> 6개월 끈 건가? 

△ 윤호중> 평상시 6개월 동안 그 문제 가지고 서로 싸운 거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굉장히 큰 데미지를 입혔을 거고, 쉽게 회복하기 어려울 거다. 

▲ 김능구> 그런 부분을 이해찬 위원장께서는,

△ 윤호중> 빨리 판단해서 빨리 정리하고 다른 이슈로 전환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안심이 된다. 

▲ 김능구> 박용진 재차 경선할 때도 왜 2위가 안 되는지 그 부분도 명확하게 또 이야기를 하셨더라. 선거의 귀재시다, 우리 이해찬 대표 위원장께서. 이제 오늘부터 등록일이고,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그래서 국민들과 우리 구리시민들한테 마지막으로 필승 메시지 부탁드린다. 

△ 윤호중> 국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또 구리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구리시 국회의원 선거구에 출마하게 된 윤호중 후보다. 저는 이번 선거를 통해서 제2의 도약기를 맞고 있는 우리 구리시가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종합해서 일자리 넘치고 또 환경이 잘 어우러지고, 교통이 사통팔달 이루어진 그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이 공약을 잘 정리하고 정책을 내놓고 있다. 토평2지구 개발계획과 맞물려서 석유비축기지인 K1 기지에 국가통합데이터센터를 유치하고, 첨단데이터기업, 첨단디지털기업들이 구리에 들어오는, 그래서 구리시의 GRDP가 판교, 울산 이런 곳에 못지않은 그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첨단기업과 일자리 넘치는 구리시를 만들자라고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난 4선의 기간 동안 별내선을 제안했고 또 그것을 완성시켰다. 별내선 성공의 힘으로 또 그동안 쌓아온 경륜과 역량을 모두 투여해서 구리시민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잘 살펴주시고 구리시를 위한 또 대한민국을 위한 선택해 주시기 바란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뛰는 사람들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