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정상회담 무산은 정부 탓 발언'...해괴한 주장"
"양국 간에 정상회담은 무산됐지만 대화의 문은 여전히 열려있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한일 정상회담 무산에 대해 공세에 나선 국민의힘을 향해 "일본 자민당의 입장에서 우리 정부를 공격할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태도를 함께 지적하는 초당적 자세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께서 정상회담 무산에 대해 '정부의 감정적 대응 탓이다'라는 해괴한 주장을 내놓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야당 김기현 원내대표님이나 지도부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부탁을 드린다"며 "야당이 우리 정부의 외교 등에 대해서 미비점을 지적하고 비판할 수 있다. 저도 충분히 필요가 있을 때는 해야 한다고 본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러나 최소한 한·일, 한·중, 한·미 간 무슨 이견이 생기면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정부 입장에서 같이 협력할 것은 해야 하는 것 아니겠나"며 "이순신 장군의 어록이 담긴 한국 대표단의 현수막 철거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욱일기 경기장 반입과 우리 선수단 앞의 욱일기 시위를 방치하고 있는 일본이다. 누가 감정적 대응을 했나"고 반문했다. 

송 대표는 "아쉬운 일이지만 상황이 이렇게 된 것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의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태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는 그동안 한일관계 개선과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해서 시종일관 성의 있는 자세로 협의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핵심현안들인 수출규제,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강제동원 배상 문제 등에 대한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며 "특히 올림픽을 코앞에 두고 방위백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담은 것도 모자라서 최근에 소마 공사의 무례한 망언까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에 정상회담은 무산됐지만 대화의 문은 여전히 열려있다"라며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을 개최하는 나라답게 일본의 성숙한 태도의 변화가 있어야 될 것이다"라고 대화 여지를 열어놨다.

한편 송 대표는 "20일부터 예결위에서 본격적인 추경심사가 진행 중이다"라며 "소상공인 희망 회복자금과 손실보상 지원의 두터운 확충, 백신 방역, 일자리 예산의 폭넓은 보강이 심사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겠다"라고 추경 예산 확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