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과 통화 내용 전면 부인
"포렌식 유출, 비밀누설·피의사실 공표죄"
'고발장 만들어 주겠다' 논란… "전체 맥락 안 나와"

공수처는 지난 6일 조성은 씨 휴대폰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조 씨와 김웅 의원간 나눈 통화 내용을 복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공수처는 지난 6일 조성은 씨 휴대폰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조 씨와 김웅 의원간 나눈 통화 내용을 복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고발사주' 의혹의 키맨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제보자 조성은 씨와 나눈 대화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언론을 통해 알려진 통화 내용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김 의원은 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참석 전 '조 씨와 통화했던 기억이 있는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처음부터 그런 사실 자체에 대해 부인한 게 아니라 기억을 못 한다고 얘기했다"며 "조 씨에게 자료를 줬다는 것 자체도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저도 가서 얘기를 들어보고 싶은 심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실제 제보자가 누군지도 모르고 있는 상태였다. (통화 당사자인) 그 사람은 기억을 못 하는데, 받은 사람은 기억한다면 그것 자체도 허위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에서 포렌식을 했다고 하는 자료들이 특정 매체로 유출되는데, 명백하게 업무상 비밀 누설죄이자 피의사실 공표죄가 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대장동 비리를 은폐하기 위해 이런 내용들이 언론에 흘려지고 있는 것 같은데 매우 낡은 정치 수법"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구체적인 (통화)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고, 수사기관에서 저에게 전체 내용을 알려준 바도 없다"며 "어떻게 언론에 마치 밑밥 뿌리기식으로 일부 (내용을) 취사선택을 해서 보도될 수 있는 것인지 분명히 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통화에서 '고발장을 만들어서 주겠다'는 표현이 나온 데 대해서는 "전체적인 맥락이 전혀 안 나온 상태"라며 "어떻게 공공기관 포렌식 자료가 특정 언론에 특정 방향으로만 누설되는 건지 국민 여러분이 곰곰이 생각해 달라"고 했다.

지난 6일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3일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송파갑 총선 후보였던 김 의원이 대검찰청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에게서 받은 고발장을 조 씨에게 보내기 전후 통화한 녹취파일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공수처는 조 씨가 제출한 휴대폰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두 사람의 통화 내용을 복구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