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요구자료 4천건 넘어 역대 최다…노조 "정쟁의 장 우려"
'대장동 의혹'과 함께 '지방사무 감사권' 놓고도 공방전 예상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야당의 대장동 특혜 의혹 공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다음 주 예정된 두 차례 국정감사를 앞두고 경기도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 지사가 당 지도부의 지사직 조기 사퇴 권유에도 "국감을 정상적으로 수감하겠다"며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한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히면서 야당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strong></div>자료제출 비협조 경기도청 항의방문하는 국민의힘</strong><br>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의원들이 13일 오전 2021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와 성남시의 자료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경기도 수원 팔달구 경기도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제출 비협조 경기도청 항의방문하는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의원들이 13일 오전 2021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와 성남시의 자료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경기도 수원 팔달구 경기도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행안위와 국토위는 오는 18일과 20일 경기도청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역임했던 박수영(정무위) 의원은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 지사뿐만 아니라 부지사, 실장 등도 다 고발 대상"이라며 압박했다.

이에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 지사는 "대장동 관련 사업은 성남시 자료라서 경기도에 있을 수 없다"며 "이건 마치 분가한 자식 집에 가서 시아버지가 며느리 부엌살림을 뒤지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연차휴가 내역 공개 요구에 "어처구니없다"면서 "국회는 그런 지방사무에 대해 아무 감사 권한이 없다"고 반박했다.

야당 측은 대장동 사건 이외에도 산하기관 인사, 지역화폐 및 기본시리즈 정책 등 이 지사의 역점시책에 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올해 경기도 국감이 대선과 맞물리면서 과거 어느 국감 때보다 치열한 여야의 격전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청 공무원들은 좌불안석이다.

올해 들어 이달 12일까지 국회의원들이 경기도에 요구한 자료는 4만59건에 이른다. 지난 한 해 3천14건을 훌쩍 넘어선 수치다.

이 중 경기도청을 대상으로 직접 국감에 나서는 행안위와 국토위 2개 국회 상임위에서 지난 8월부터 요구한 자료만 1천900건이 넘는다. 이 기간 다른 상임위 요구자료까지 합산하면 2천500여건에 달한다.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경기도 국감이 행정 영역에서 정치 영역으로 넘어간 것 같다"며 "대선후보가 된 이 지사를 중심에 둔 정쟁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있다. 이제 전쟁터가 된 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년이나 올해나 자치사무 자료 요구가 너무 많다. 지방 고유 사무는 지방의회, 감사원 등에서 감사를 하는데 굳이 국회에서 지방사무 영역까지 자료를 요구할 필요가 있나"라고 말한 뒤 "성실히 근무하는 직원들만 힘들어진다"며 수감 피로감을 호소했다.

윤석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장도 "직원들이 엄청 업무 압박을 받고 있다"며 "의원실이 자치사무 여부를 검토해 자료요청을 하는 것도 아니고, 더구나 올해는 대장동 사건까지 얽혀 직원들이 많이 힘들어한다"고 전했다.

그는 "대장동 건은 이미 문제가 드러난 만큼 행정 영역에서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는 식으로 가야 하는데 여야 입장이 다르다 보니 경기도 국감은 공격하고 방어하는 정쟁의 장이 될 게 뻔하다"고 우려했다.

<사진=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
▲ <사진=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

앞서 이들 2개 노조는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 재난 대응의 최전선에 있는 지방정부의 소모적인 국정감사를 중단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물론 정의당까지 나서 이 지사의 국감 전 지사직 사퇴를 국감 회피 의도로 몰아세우면서 이 지사의 국감 수감 여부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에 이 지사는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지사직) 조기 사퇴 권유가 있었지만, 숙고 결과 당초 입장대로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게이트 관련으로 정치공세가 예상되지만, 오히려 구체적 내용과 행정 성과, 실적을 설명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 치 물러섬 없는 격돌을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14일 수원 경기도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대장동 게이트 비리 제보센터' 제막식을 열어 이 지사에 대한 공세 수위를 한층 높일 예정이다.

이미 이 지사는 국감 때마다 국민의힘 측과 격돌한 경험이 있다.

지난해 국감 때는 수감 당일 페이스북에 "자치사무에 대한 국감(자료요구와 질의응답)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겠다"라며 국감 거부 의향을 내비쳤고, 수감장에서는 '국민의짐' 표현을 두고 국민의힘 측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strong></div>이재명 '당초 계획대로 경기도 국감 정상적으로 수감'</strong><br>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당초 계획대로 경기도 국감 정상적으로 수감"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