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은 알았지만 구체적 장소는 수사팀 판단"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뤄진 성남시청 압수수색 대상에서 시장실이 제외된 사실을 몰랐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15일 성남시청 압수수색 때 시장실은 빠졌다는 사실을 대검이 알고 있었느냐"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알지 못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이 "총장이 성역 없는 수사를 지시했는데 수사팀이 뭉갠 것이냐"고 되묻자 김 총장은 "성남시청 압수수색까지는 알았다"면서 "수사를 할 때 어느 장소를 압수수색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디를 할 것인지는 수사팀에서 판단하는 것"이라 답변했다.

전 의원은 "초과이익 환수 조항 없는 것에 대한 보고를 했는지, 이재명 지사의 지시나 묵인이 있었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 지사가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부패다. 시장실 압수수색 지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총장은 "말씀하신 자료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질의에서 김 총장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의지를 분명히 밝히며  "고발장을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했고, 성역 없이 성남시청을 포함해 모든 곳 압수수색을 지시했다"며 "관련자도 구애받지 말고 수사하도록 했고, 수사 잘하는 검사를 3명 선발해서 장관 승인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9월28일 수사팀을 구성하고 20일이 지났다. 20일 동안 수사팀이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다. 쉬는 날은 지난 주 토요일 딱 하루였다"면서 "수사의지는 분명하고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금만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장은 검찰총장 취임 직전까지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재직한 것과 관련해서는 "봉사차원에서 한 것"이라며 "이 사건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