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타버스학회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6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학술대회를 열고 메타버스를 통한 인적자원 개발과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메타버스는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가상융합기술(XR), 디지털트윈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집약체로 ICT 생태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불러올 새로운 웹 3.0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날 김재하 한국메타버스학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창립총회 후 학회 활동을 통해 메타버스에 관한 학·연·산·관의 전문가들의 융합, 지식과 경험의 공유를 통해 메타버스 산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회원의 자질 향상과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며 메타버스 관련 학문의 발전과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허원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SW정책관) 국장은 축사를 통해 “비대면 사회로의 급속한 전환으로 가상공간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유연하게 일하고 교류하고,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국장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정부의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국회의 메타버스 제정 법안의 입법논의 지원 등 메타버스에 대한 정책적 대응 노력을 소개했다.

이영민 대한공업교육학회 회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 이후 가상현실과 온라인세계가 익숙한 환경이 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창립된 한국메타버스학회의 의미와 가치가 매우 크다”며 “직업교육 관점에서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인적자원 양성에 한국메타버스학회가 큰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은 축사를 통해 “메타버스 문화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시점에 창립된 한국메타버스학회가 미래사회에 펼쳐질 메타버스 문화를 연구하고 리드하는 중요한 학회가 될 것이라 확신 한다”며 “국제적인 학회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대원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원장은 본 학회 학술대회의 기조강연을 맡아 메타버스를 통한 인적자원 개발과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하여 메타버스와 대학교육을 사례로 한 통찰을 제시했다.

현 원장은 메타버스를 MMOCPI(Massive Muliti-user Online Cyber Physical Integration), 즉 여러 사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하나로 연결되고 통합되는 창조의 세계로 정의하고, 확장현실(XR)과 메타버스의 차이, 메타버스의 핵심 구성요소와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또 현재의 메타버스의 확산 요인으로 가상융합기술의 발전, 비접촉 연결의 확산, 새로운 세대의 등장, 콘텐츠 생산과 소비문화의 변화 등 네 가지로 진단하고, 메타버스 산업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전망했다.

이어 현 원장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 전문인재 양성 모델을 통해 메타버스를 통한 인적자원 개발 방안에 대하여 소개하고, 메타버스 유티버시티를 통한 대학의 그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기존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기능의 메타버시티로의 전환을 역설했다. 이에 따라 메타버시티의 기술, 산업/경제, 사회/교육 영역에서의 큰 기대 및 파급효과를 전망했다.

한국메타버스학회 오승균 부회장(미래융합연구원 원장)은 '메타버스 출현배경과 플랫폼 소개' 강연을 통해 진정한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세계가 동시에 공존하여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하고, 4차 산업혁명, 즉 사람·사물·공간을 초연결·초지능화하여 산업 간 융합을 통한 사회 시스템 고도화, 현실과 가상공간이 공존하는 웹상의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을 메타버스의 출현 배경으로 제시했다.

메타버스의 유형으로 사회관계형성, 디지털 자산 거래, 원격협업 지원 등 세 가지를 소개하고, 교육, 일상생활, 문화·관광·예술, 의료, 미디어 창작, 산업, 공공행정,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본 행사의 게더타운 플랫폼 운영 사례 등을 통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 전망을 제시했다.

최인호(㈜디캐릭) 대표는 '메타버스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실감형 혼합현실을 기반으로 한 홀로렌즈 콘텐츠 사례, 다양한 NFT(Non 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과 결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 에듀테크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사례 등을 소개하고,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한 각종 장비들의 개발 및 지원 강화, 각종 정책과 법제화 제도 마련을 제안하였다.

나창수(법무법인 한결) 변호사는 '메타버스와 형법'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메타버스상의 아바타를 상대로 한 범죄 발생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메타버스 상 범죄에 대한 형사적 처벌'에 관한 담론 형성을 전망했다. 메타버스 세계의 3대 키워드를 가상공간, 아바타, 상호교류 등으로 제시하면서,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 간 상호교류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범죄에 대하여 예측했다. 또한 아바타를 상대로 한 범죄로 명예범죄, 성범죄, 재산범죄 등으로 구분하고, 이와 관련해 형법상 처벌 가능성에 대한 사례를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