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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외교

공군 최동인 준위, 국내 3명뿐인 ‘항공우주공학 국제기술사’ 자격 취득

2013년 국내 항공기관기술사 자격 취득 후 7년만에 자격 획득
“공군의 항공기 엔진 분야 발전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 이어갈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공군 군수사령부 항공자원관리단 소속 최동인 준위(준사관 101기, 만 45세)가 최근 항공우주공학 분야의 최고 자격인 「항공우주공학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해 화제가 되고 있다.

13일 공군본부에 따르면 최 준위가 취득한 국제기술사는 국제 엔지니어링 연맹(IEA) (이하 ‘국제 연맹)에서 국가 간 원활한 기술 및 인력 교류를 위해 만든 국제 통용 자격이다. IEA는 국제기술사 다자간 협의체로 국제기술사 자격요건 및 공학교육인증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네덜란드, 일본 등 29개 국가가 가입되어 있다.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내기술사 자격 보유 ▲석사 이상 공학인증교육 이수 ▲7년 이상의 관련 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의 책임기술자 실무경력 ▲한국기술사회 주관 기술사 전문교육 150학점 이상 이수 등 5가지 요건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특히 항공우주공학 분야 국제기술사는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를 통합한 분야로 희소성과 취득 난이도가 높은 자격이다. 국내에는 최 준위를 비롯해 단 3명만 자격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다. 이번 국제 자격 취득으로 최 준위는 국내와 같이 국제 연맹 회원국 항공기의 엔진 설계와 연구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22기로 지난 1993년 임관한 최 준위는 현재까지 항공기 엔진 정비 관련 업무를 수행해왔다. 지난 2006년부터는 F-15K, KF-16 등 공군 전투기 엔진의 기술지원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무기체계 전문가(SS:System Specialist)’로 근무하고 있다.

최 준위는 ▲최우수, 우수 무기체계 전문가 수상(3회/참모총장, 군수사령관) ▲안전기수상(엔진 FOD 방지 유공/참모총장) ▲엔진 가동율 향상 유공(참모총장) ▲엔진 비행사고 방지(작전사령관) ▲엔진 내시경 검사 연구 최우수, 군수발전 연구 최우수, 항공기 사고 ▲조사과정 교육 최우수(참모총장/단장/항안단장) 등 수상 경력을 지니고 있다.

임관 후 최 준위는 항공기 엔진 정비 임무를 수행하며 2013년 공군 최초로 항공기관기술사와 금속재료기능장 자격을 동시에 취득했다. 특히 항공기관기술사 1차 시험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합격하기도 했다.

이에 공군은 최 준위를 ‘최우수 및 우수 무기체계 전문가’로 3회에 걸쳐 선정한 바 있다.

국내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최 준위는 미국 엔진 제작사인 P&W(Pratt & Whitney)사에서 실시하는 항공기 엔진 분야 관련 공학교육을 2009년과 2011년에 이수했다. 또한, 2008년부터 매년 P&W사에서 주관하는 ‘F100 엔진 CIP CIP(Component Improvement Program) 국제회의’에 항공기 엔진 분야 전문가로 참석해 한국 공군의 엔진 운용 및 군수지원 노하우를 美 공군을 비롯한 F100 엔진 운용국가와 공유하고 기술교류 업무를 수행해왔다.

최 준위는 국내·외 항공기 엔진 분야 전문가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국제기술사 자격증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미 국내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던 최 준위는 국제기술사 자격 기준에 요구되는 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심사를 거친 끝에 ‘항공우주공학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했다.

자격 취득 소감에 대해 최 준위는 “이번 국제기술사 자격 취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부대와 부서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곁에서 성원해준 가족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다”며 “앞으로도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공군의 항공기 엔진 분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향후 최 준위는 항공기 엔진 분야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미국 미드웨스트대학 항공안전 MBA과정(Midwest University, Aviation Safety MBA) 및 국내 기계공학 박사학위 취득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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