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비상행동 관계자들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소상공인 코로나 피해손실 입법 의무 회피 및 행정명령 권한 남용 정부 책임자 규탄 기자회견에서 피해 손실 보상을 촉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소상공인 비상행동 관계자들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소상공인 코로나 피해손실 입법 의무 회피 및 행정명령 권한 남용 정부 책임자 규탄 기자회견에서 피해 손실 보상을 촉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11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3주 더 연장하기로 하자 소상공인 단체들은 유감을 나타내면서도 다음 달 5일부터 적용될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철 한국외식업중앙회 홍보국장은 "거리두기 연장 조치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보지만 7월에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백신 접종도 늘어나면 매출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극소수의 인기 있는 식당은 상당 부분 매출 회복을 했지만, 일반식당은 여전히 매우 힘든 상황"이라며 "식당마다 다르겠지만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비교해) 70% 정도는 줄어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부 결정에 따라 다음 달 4일까지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계속 금지된다. 수도권 식당·카페 등은 지금처럼 오후 10시까지만 매장 영업을 할 수 있고, 유흥시설은 계속 문을 닫아야 한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은 "거리두기 개편안은 소상공인의 최소한 생존 환경을 만들어준 것으로 늦긴 했지만 환영한다"고 말했다.

차 본부장은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소상공인 손실보상법 처리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 "소급 적용 논란을 빨리 매듭짓고 실질적인 보상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의 행정명령을 잘 따른 것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다하는 모습으로 응답해야 한다"며 "일반업종이든 집합 금지나 영업 제한 업종이든 피해를 본 것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