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은 정치신인…우리당에서 팀플레이하며 인지도 높여가야”
“청와대, 영수회담 제안 과정에서 조율 없이 발표…협치에 진정성 있나”
“(이재명-이낙연 공방) 과거에 얽매이는 전형적인 좌파 정당인들의 모습”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 등 한데 모여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류형민 기자>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 등 한데 모여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류형민 기자>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대선에서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그건 국민들이 판단하고 평가할 것”이라면서 “다만 저희들 입장에서는 우리당이 지향하는 정체성과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것과 맞는 후보이면 좋겠고, 도덕성에 하자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내년 3·9 대선 후보를 선출할 경선 과정의 실무 일체를 담당하는 서 위원장은 지난 7월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요즘 많은 국민들이 그토록 싫어하는 ‘내로남불’이라든가 부동산 투기혐의라든가, 성문제에 대해 어떤 혐의가 있으면 부적격 인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정국진단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류형민 기자>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정국진단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류형민 기자>

 

서 위원장은 당내 대선주자들에 대해 “이분들 하나하나가 저한테 소중하다”면서 “제가 생각할 때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면 희생과 헌신 정신이 있어야 한다. 또 결단력이 중요하다”고 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치신인이므로 인지도가 낮은 게 약점으로 우리당에서 공통으로 팀플레이를 하면서 인지도를 높여가야 할 것”이라며 “당내 대선지지율 2위로 다크호스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서 위원장은 최근 정국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민주당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간 대결이 연일 언론에 보도됐던 대해 “전반적인 분위기를 고양시키는 데 도움은 될 것”이라면서도 “토론 과정에서 과거에 얽매이는 전형적인 좌파 정당인들의 모습이었다”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이어 “미래를 준비하는 얘기를 더 해줘야 하는데 과거 있었던 이야기들을 끄집어내 지역주의라든가 녹음파일 공개라든가, 네가 잘했느냐 내가 잘했느냐 한다”면서 “좌파 정치는 국내 정치에 몰입해 외국과 관계라든가 그런 선상에서 국가 미래를 보며 청사진을 내놓는게 서투르다”고 했다. 서 위원장은 이상민 선거관리위원장이 “선을 넘은 볼썽사나운 상호공방을 멈춰줄 것”이라고 한 말을 빌려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에서도 이 같은 과열된 공방을 방지하도록 장치를 해야 하지 않냐는 김능구 대표의 질문에 서 위원장은 “토론배틀, 팀토론 등 여러 방안들을 하고 있다”면서 “대체적으로 정책적인 주제들을 일자리, 소득주도성장, 사회안전망, 국가 안보 등을 주제 삼아 각자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며 토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증 차원에서 개인의 도덕성이 안 나올 수 없을 것”이라며 “너무 무리하게 나와 우리 스스로 민주당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흙탕물되지 않게 단호한 조치, 사전교육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변화,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껍데기를 벗기는 것과 같은 과정으로 아픔도 고통, 갈등도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저희 같은 중진들이 나서서 조력을 해야 한다. 저희들이 실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변화,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껍데기를 벗기는 것과 같은 과정으로 아픔도 고통, 갈등도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저희 같은 중진들이 나서서 조력을 해야 한다. 저희들이 실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부산시장을 지내기도 했던 서 위원장은 “부산은 서울을 제외하고 전국 8도에서 다 모여들었던 분들이 각자 역할을 하고 성공 기반을 닦고 살고 있어 개방적”이라며 “노무현 문재인의 뿌리가 있기도 하다”고 했다. 이어 “보수 중에서도 진취적으로 야당도시”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현재 제가 만나는 사람들은 정권교체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하는데, 선거가 진행되며 우리가 실수를 한다거나 하면 민심은 언제 뒤바뀔지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서병수 의원은 1952년 울산 울주군에서 태어났다. 부산 영도초교, 부산중, 경남고,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북일리노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민선  해운대구청장을 거쳐 제16·17·18·19·21대 5선 국회의원으로, 제18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민선 6기 부산광역시장을 지냈다. 이번에 국민의힘 20대 대선 경선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서병수 의원이 지난 2016년 부산시장 재직 시절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에 참여해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 서병수 의원이 지난 2016년 부산시장 재직 시절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에 참여해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다음은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정권교체를 이룰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어떤 분이 돼야 한다고 보나?

정권교체를 할 수 있고 대선에서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건 국민들이 판단하고 평가할 것이다. 다만 저희들 입장에서는 우리당도 지향하는 정체성,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것과 맞는 후보이면 좋겠고 도덕성이라든가 이런 데 하자가 없었으면 좋겠다. 요즘 많은 국민들이 그토록 싫어하는 ‘내로남불’이라든가 부동산 투기 혐의라든가, 성문제에 대한 어떤 혐의가 있으면 부적격 인사다. 

Q.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경우 플랜B로 했다가, 자신은 ‘아니다’라고 했지만, 미래를 맡길 수 있는 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어떻게 보나?

위원장으로서 개인 후보 평가하는 게 괜찮을지. 출마 선언 하신 분도 있고 유력 출마 예정자도 있고 우리 당만 하더라도 8분이 출마선언을 했고 4명이 강력한 후보자다. 이분들 하나하나가 저한테 소중하다. 지금은 지지율 차이가 나고 있지만 어느 순간 어떤 상황이 돼서 새로 별의 순간을 맞이하는 그런 분이 나타날지. 어느 분에 중점을 둬서 할지. 제가 생각할 때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면 희생과 헌신 정신이 있어야 한다. 꼭 있어야 한다고 보기보다 중요한 가점 포인트라고 할까. 또 결단력, 그런 것들이 중요하다. 최 원장의 경우 그런 모습 보여주고 있지 않다. 아직까지 정치신인이므로 인지도가 낮은 게 약점. 그래서 우리 당에 들어와 공통 팀플레이를 하면서 인지도를 높여가야 할 것이다. 후보들 한 사람 모두 소중하고 그런 작업을 넓혀갈 것이다. 당내 대선지지율 2위로 다크호스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Q. 대선 앞두고 여아간 협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 같다. 재난지원금 합의했고 국회 난제였던 법사위원장 풀리면서 상임위 배석 배분도 이뤄지고 있다.

같이 화합 협치하는 그런 자세를 해야겠다는 데 진정성이 담겨있는지 현재로서는 의심의 눈초리로 보고 있다. 여야 영수회담, 표현도 전근대적인데, 당대표와 대통령간 회담이 제의하는 과정들이 사실 저희들 입장에서 불쾌하다. 제1야당 대표 아닌가. 그러면 좀 사전에 시간이 어떤지 만나면 의제는 무엇으로 할지 충분히 조율하고 제안도 해야 한다. 이 대표 얘기를 들어보면 한 달 전에 잠깐, 일체 없다가, 갑자기 청와대에서 발표한단 것이다. 영수회담 제의를 일방적으로 발표한다는 것이 협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건가.

Q. 민주당 경선에서 이재명-이낙연 후보간 대결이 연일 언론을 장식하고 있다.

일장일단이 있다고 본다. 그런 것을 통해 전반적인 분위기를 고양시키는 데 도움은 될 것이다. 선거인단 책임당원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과거에 얽매이는 전형적인 좌파 정당인들의 모습이었다. 무슨 얘기냐면 미래를 준비하는 그런 이야기들 더 해줘야 하는데, 과거 있었던 이야기들 끄집어내서 네가 잘했느냐 내가 잘했느냐. 지역주의가 나온다든가 또는 녹음파일 1차 2차 공개를 했다. 이게 왜 전형적인 좌파정치인들 행태냐 하냐면 저도 부산시장을 하지 않나. 여러 책들 보면 좌파정치는 국내 정치에 몰입해 외국과 관계라든가 그런 선상에서 국가 미래를 보며 청사진 내놓는 이런 게 서투르다. 그래서 지금 이 정부도 보면 소득주도 성장, 부동산 정책 등 모든 것들이 보면 편가르기 아닌가. 제대로 된 정책을 통해 부동산 가격 낮춘다든가 성장을 통해 일자리 만들어낸다든가 이런 데 대해 거의 성과가 없다. 그런 생각도 안 하는 것 같다. 모든 정책, 그저 표를 확보하려는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내주는 경선 아닌가. 

Q. 좌파정치의 본질적인 한계라는 새로운 주장이다.

이상민 선거관리위원장이 “볼썽사나운 선거공방을 즉각 멈춰달라” 공식적으로 말했을 만큼 문제가 있다.

Q. 선거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다. 국민의힘에서도 이런 양상이 안 나타나도록 장치를 해야 하지 않나? 

토론배틀 팀토론 여러 방안들도 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정책적인 주제들을 일자리, 소득주도성장, 사회안전망, 국가 안보 등을 주제 삼아 각자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며 토론하고 있다. 그 와중에 검증 차원에서 개인의 도덕성이 안 나올 수 없을 것인데, 너무 무리하게 나와 우리 스스로 민주당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흙탕물이 되지 않게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사전교육이 있어야 한다.

Q. 부산시장을 지내셨는데 정권교체를 보면 PK민심 중요하다. DJ가 이길 때 부산에서 35% 이상을 얻었다. PK 민심을 어떻게 보시나?

부산지역 중심으로 보시면 사실 다른 도시하고 다른 측면이 있다. 서울을 제외하고는 전국 8도에서 다 모여들었던 분들이 각자 역할을 하고 성공 기반을 닦고 살고 있다. 호남 분들 충청도 강원도 분들. 폐쇄적이지 않는 개방적인 그런 상황이다. 부산에서도 노무현 문재인 상당히 뿌리가 있다. 김영삼 대통령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본다면 보수 중에서도 진취적이고 야당도시이기도 하다. 참 속단할 수가 없다. PK 그러나 지금 현재는 제가 만나는 사람들은 ‘정권교체 반드시 이뤄야 한다’ 선거가 진행됨으로 인해 우리가 실수를 한다거나 민심이 언제 뒤바뀔지 모르는 일인데 굉장히 조심하면서 정책을 잘 가다듬어 나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