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동안구는 경제중심타운으로... 균형 발전, 동반 성장 할 것”
”안양천은 수도권의 심장, 국가정원사업으로 어마어마한 경제파급, 고용효과 기대“
”박달동 탄약시설 스마트화로 2/3의 땅을 확보, 스마트밸리 등 안양발전 공간으로”
“안양교도소 부지 70% 이상, 시민들을 위한 공원, 청년주택, 기업단지를 만들 수 있게끔”
“지방정부 재정분권, 지금 74대26을 7대3 정도로 가야, 궁극적으로는 6대4까지 돼야“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 11월 24일 안양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지금 안양시청은 한 800여 명의 공무원과 시의원들이 쓰는데, 퇴근할 때 보면 길거리에 차도 별로 없고 사람이 안 다니는 죽은 공간”이라며 “여기에 글로벌 기업의 본사를 유치해서 수 만명의 고용 창출을 가져오면 청년들에게 얼마나 기회의 땅이 되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은 “만안구가 슬럼화되고 척박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만들고 동안구는 경제 중심 타운으로 만들어야 균형 발전, 동반 성장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발상을 하게 됐다”며 “지금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어서 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또 시·도의원 해서 20명이 지금 활발히 논의해서 결정되게 되면, 이제 용역도 들어갔거든요. 정말 미래 가치가 있는 기업을 유치해서 정말 지속 가능한 도시로 안양을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 시장은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에 대해 “박달동 일원에 군 탄약시설이 있어요. 지상에 수십 동이 있는데 굉장히 위험하죠. 너무 불안하고요. 더 방치할 수 없다”며 “현대화시켜서 지하 60미터에서 300미터까지 들여 보내서, 탄약은 온도, 습도 이런 문제를 스마트 탄약고를 만들어서 해결하고, 나머지 3분의 2 정도의 땅은 안양시하고 기부양여사업으로 안양시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자고 제안해서 지금 국방부하고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 11월 24일 안양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만들고 동안구는 경제 중심 타운으로 만들어야 균형 발전, 동반 성장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발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 11월 24일 안양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만들고 동안구는 경제 중심 타운으로 만들어야 균형 발전, 동반 성장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발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최 시장은 “개발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재산권 행사하고는 기재부하고 풀어야 해서 첩첩산중이지만 진행은 잘 되고 있다”고 의지를 밝혔지만 “최근에 대장동 문제 때문에 도시개발법이 개정돼서, 민간 사업자가 이익의 10%만 가져갈 수밖에 없게 되었고, 부동산 경기가 급냉을 해서 건설사마다 자금이 경색되었다”며 조심스럽게 우려를 나타냈다.

또 안양교도소 이전에 대해 최 시장은 “기부양여하게 되면 안양시가 법무부 시설 현대화를 해주고 나머지 땅을 받아서 안양시가 개발 사업을 하는 거예요. 이 제안을 법무부가 다 받아주게 된 겁니다. 그래서 70% 이상을 안양시가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가져왔다”고 설명하고 “최근에 정치적으로 접근하다 보니까 논란거리가 있는데요. 반듯하게 잘해서 반드시 시민을 위한 도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잘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시장은 안양천은 국가정원화 사업에 대해 “안양천은 버들치와 참게가 있고. 각종 새와 동식물들이 엄청나게 자생하고 얼마나 시민들이 힐링하는지 몰라요. 걷고, 산책하고, 커뮤니티 공간”이라고 설명하고 “국가정원이 되면 경제 파급 효과, 생산 유발 효과, 부가가치 효과 또 고용효과 따지게 되면요. 어마어마하다”고 역설했다.

또 최 시장은 “안양천은요, 수도권에 정말로 심장이라 생각해요. 여기에 문화와 예술이 있고 쉼이 있는 이런 공간이 만들어지게 되면요. 정말 좋다”고 덧붙였다.

쟁점이 많았던 평촌 신도시 재건축에 대해 최 시장은 “평촌은 80년대 말 주택 200만 호 건설 때문에 급박하게 만들었던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반시설이나 또 주거 형태가 많이 열악하다”며 “원희룡 장관도 두 번에 걸쳐서 지난 9월과 10월에 걸쳐서 1기 신도시 5개 시장들과 간담회도 하고 협의를 해서 풀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2022. 8월 안양교도소 이전 및 법무시설 현대화 협약식
▲ 2022. 8월 안양교도소 이전 및 법무시설 현대화 협약식

이어 최 시장은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했고 앞으로 향후 로드맵에 대해서도 각 시마다 MP도 지정했다”며 “국토부와 정부와 지자체와 MP들이 연계해서 그 지역 실정에 맞는 방향과 플랜을 짜서 제안해서. 그걸 가지고 주민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로드맵을 만드는 방향으로 순탄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최 시장은 “그동안에 보면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따라오자고 했는데 우리가 신도시 재정비를 강력히 요구했고 2년 전부터 1기 신도시 협의회를 만들어지고 우리가 요구를 쭉 해왔던 상황이었다”며 “연구용역도 했고 국회에서 토론도 했고 또 지난 대선 때는 양당에다가 정책 제안도 하고 준비해 왔던 것이 지금 잘 되고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안양시가 대한민국 SNS 대상 최우수상을 2년 연속 받은 것에 대해 최 시장은 “시정에 있어 소통 목적은 첫째는 시민이 원하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고, 두 번째는 시민이 필요한 것을 우리가 찾아줘야 할 것”이라며 “전자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보지만 후자의 경우가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접근성이 높은 양방향 SNS의 콘텐츠에 주력했던 이유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최 시장은 재정분권에 대해 “지금 74 대 26 정도 되니까 이걸 7 대 3 정도는 가져와야 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일본이나 자치를 잘하고 있는 나라처럼 6 대 4까지 와야 한다”며 “그래야만 정부 눈치 보지 않고 자주적으로 시민들 눈치 보면서 해야 할 일을 반듯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시장은 “현장에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은 지방 공무원”이라고 전제하고 “중앙 관료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완전한 지방자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방 사무 분야에 예산과 권한이 함께 이양한다”고 역설했다.

2022. 9월 1기 신도시 재정비 국토부 간담회
▲ 2022. 9월 1기 신도시 재정비 국토부 간담회

최대호 안양시장은 1958년 전남 해남 출생으로, 방송통신대 경제학과, 연세대 역사문화학과,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고려대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7년 안양시장 보궐선거에 입후보하면서 정치권에 입문하였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어 안양시장으로 지방행정을 이끌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낙선하였다가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 안양시장 재선에 성공했다. 안양을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로, GTX-C 노선 인덕원 유치, 함백산 추모공원 개장, 청년펀드 921억 조성 등 수많은 성과를 만들어 냈다. 지난 제8회 지방선거에서 매우 불리한 상황에서 당선되어 3선 시장이 됐다. 민선 8기에는 안양의 '5대 비전'을 세우고 미래도시, 청년특별도시, 경제중심도시, 교육·복지, 문화 ·녹색 도시를 목표로 뛰고 있다.

2022. 11월 올해의SNS 유튜브 대상<br></div>
 
▲ 2022. 11월 올해의SNS 유튜브 대상
 

<최대호 시장 인터뷰 주요 내용>

김능구 :  안양교도소 이전이 협약을 체결하고 첫발을 내디뎠잖아요? 어떻게 계획하시고 이전하게 되면 그 부분은 어떻게 개발하실 건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대호 : 이전 논의가 시작된 지 23년 만에 법무부 협약을 체결했었는데요. 제가 2010년 민선 5기 시장 취임했을 때 건축 허가가 들어와 있었어요. 그런데 제가 건축 허가에 사인할 수 없었어요. 시가 되기 전인 1963년에 안양교도소가 들어와 있었는데 그때 안양시 인구는 3만이었습니다. 1973년 시가 될 때 11만이었어요. 그럼 한 50년 동안 지역 주민들에 대한 재산권 침해를 해왔었고 도시 이미지도 낙후시켜 왔잖아요. 제가 재건축에 사인하게 되면 후세에게 큰 오점을 남길 수밖에 없다. 이전시켜야겠다. 마음먹고 거부를 했었죠.

네 번이 들어왔었는데 다 거절을 했습니다. 그 바람에 법원에서 소송했죠. 당연히 안양시가 질 수밖에 없고. 대법까지 패소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제가 시장이 민선 7기에 되고 와서 계속 논의는 있었죠.

제가 낙선했던 기간에도 교도소 이전하기 위해서 인근 도시하고 협상도 많이 했었는데 좌절됐던 거예요. 제가 2019년에 안양교도소의 초청으로 방문을 했었어요. 재소자가 먹는 똑같은 점심도 먹어보기도 하고 돌아다 보니까 굉장히 낙후됐습니다. 재소자들도 사람이고 인권이 있지 않습니까.

교도소를 이전시킨다고 그러니까 교도소를 받겠다는 지자체는 몇 군데가 생깁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교도소는 이미 형이 확정된 기결수가 있는 곳이고,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가 있는 곳이 구치소인데 구치소가 다 차서 안양교도소가 3분의 1쯤은 미결수. 그러니까 구치소 기능을 같이하는 거예요. 법무부 측에서는 교도소는 이전 가능한데 미결수가 있는 구치소 기능은 유지해야겠다는 겁니다. 제가 몇 가지를 걸었습니다. 좋다 그러면 미결수가 어느 정도 있느냐? 지금보다는 큰 사이즈가 오면 안 될 것이다. 명칭도 바꾸자. 안양이라는 지역명을 붙일 필요가 있겠느냐? 두 번째 문제는 2010년에는 전체 면적에 약 23%만이 시민들을 위해서 공원화시키겠다고 했는데, 역으로 70% 이상, 시민들을 위한 공원이든 청년 주택이나 기업 단지를 만들 수 있게끔 70% 내놔라. 이렇게 제안을 했고요. 그다음에 그 부지가 안양시 땅도 있지만 일부 의왕시 땅도 있어요.

안양시가 원하는 방향이 기부양여사업 인데. 기부양여하게 되면 안양시가 법무부 시설 현대화를 해주고 나머지 땅을 받아서 안양시가 개발 사업을 하는 거예요. 이 제안을 법무부가 다 받아주게 된 겁니다. 그래서 70% 이상을 안양시가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가져왔고요.

또 한편으로 안양에 구치소가 있어서 인근에 있는 분들이 구치소에 수용이 돼 있는 거고, 이분들 중에서 안양 시민일 수 있다. 그분들의 인권, 교통 편익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 앞일을 누구도 모르지 않습니까. 구치소 기능은 죄가 확정되기까지는 무죄 추정의 원칙 때문에 죄인이 아닙니다. 고민과 몇 차례 논의 끝에 저희가 협약을 하게 됐던 건데. 최근에 정치적으로 접근하다 보니까 논란거리가 있는데요. 이거 반듯하게 잘해서 반드시 시민을 위한 도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저희가 잘 추진해 볼 생각입니다.

2022.9월 민생경제 회복+지역화폐활성화챔페인
▲ 2022.9월 민생경제 회복+지역화폐활성화챔페인

김능구 : 이와 함께 시청 이전과 신청사 건립, 행정복합타운 조성도 추진하고 계시죠? 조금 전에 이야기하실 때 외국의 기업 유치를 위해서 시청 이전을 언급하신 것 같은데요. 맞습니까?

최대호 : 그렇습니다. 안양시가 가용 토지가 거의 전무한 상태예요. 많은 기업들이 안양 정도라면 참 좋겠는데 기업 유치를 위해 쓸 땅이 없어요.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공기업을 물론 기업은 다 떠났지요.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요. 그리고 안양의 청년들이 걱정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일자리를 찾으러 안양을 떠나게 돼요. 결혼할 때쯤에는 집값이 너무 비싸요. 안양이 집값이 수도권에서 가장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싼 곳으로 좋은 조건으로 떠나게 되기 때문에 청년이 없는 도시는 미래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상상만 해도 끔찍하지 않습니까?

청년을 잡기 위해서라도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그래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고. 또 우리가 세수도 확보할 수 있지 않겠느냐?. 이렇게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시청 부지를 활용하려는 겁니다. 지금 시청은 한 800여 명의 공무원과 시의원들이 쓰는데, 퇴근할 때 보면 썰렁합니다. 길거리에 차도 별로 없고 사람이 안 다니는 죽은 공간인 거예요. 여기에 글로벌 기업의 본사를 유치해서 수 만명의 고용 창출을 가져오면 청년들에게 얼마나 기회의 땅이 되겠습니까? 또 만안구가 슬럼화되고 척박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만들고 동안구는 경제 중심 타운으로 만들어야 균형 발전, 동반 성장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발상을 하게 됐던 거예요.

그래서 지금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어서 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또 시·도의원 해서 20명이 지금 활발히 논의해서 결정되게 되면, 이제 용역도 들어갔거든요. 정말 미래 가치가 있는 기업을 유치해서 정말 지속 가능한 도시로 안양을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김능구 : 제가 20년을 단체장 인터뷰를 계속하는데 청사를 일자리 차원에서 글로벌 기업에 내놓겠다고 하는 건 처음 들어봤어요.

최대호 : 물론 청사 중요하죠. 시민의 공간 중요하지요. 하지만 시민들이 먹고사는 문제가 먼저입니다, 또 농어촌 지역만 인구가 소멸하는 게 아니라 도시에서도 인구 소멸 지역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안양시도 인구가 급감하는 중입니다. 그것이 바로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김능구 : 박달스마트밸리 조성도 이루지어지고 있죠?

최대호 : 박달동 일원에 군 탄약시설이 있어요. 지상에 건물 수십 동에 탄약이 저장돼 있는데 굉장히 위험하죠. 하나 터지면 큰일 나지 않습니까. 너무 불안하고요. 안양시도 거의 군사 도시입니다. 수도 군단이 있죠. 정보사 있죠. 서울시민들을 위한 예비군 훈련장이 있죠. 그다음에 탄약고 있죠. 이건 더 방치할 수 없다. 왜 이렇게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느냐 그래서 현대화시켜서 지하 60미터에서 300미터까지 들여 보내서, 탄약은 온도, 습도 이런 게 굉장히 중요한데, 그런 문제를 스마트 탄약고를 만들어서 해결하고, 땅의 3분의1 정도면 탄약고를 만들 수 있다. 나머지 3분의 2 정도의 땅은 안양시하고 기부양여사업으로 안양시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자고 제안해서 지금 국방부하고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고요. 그다음에 개발관련해서는 국토부와 재산권 행사하고는 기재부하고 풀어야 하기 때문에 첩첩산중(疊疊山中)입니다만 진행은 잘 되고 있습니다.

근데 최근에 대장동 문제 때문에 도시개발법이 개정됐어요. 민간 사업자가 이익의 10%만 가져갈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지금 부동산 경기가 급냉을 했잖아요. 다시 재공모로 사업자를 선정해야 하는데 건설사마다 자금이 경색돼서, 내년쯤 준비해서 내면 얼마나 많은 건설사가 참여할 것인지 걱정입니다.

김능구 : 시공사 찾기 어렵다더라고요.

최대호 : 이런 걱정이 또 생겼어요. 하반기 들어서면서 금리가 높아지지요. 또 자금 경색되지요. 이곳저곳 건설사들, 시행사들 다 망가진다고 소리 나죠. 그러다 보니까 과연 10% 이익 가지고 손해 보면 본인이 손해 봐야 될 것이고 이익 나면 10%만 가져가라고 하면 어떤 사업자가 참여할 것인가에 대해서 걱정이 들어서 지금 현재. 하지만 하여튼 그 범위 내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 볼 생각입니다.

김능구 : 안양천에 국가정원 사업이 어려움에 부딪혀있다는 이야기를 박승원 광명시장님한테 들었었는데? 그 국가정원 사업의 효과가 대단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최대호 : 제가 우리 시민들에게 그런 농담을 합니다. 여러분 서울의 중심에 무슨 천이 있습니까? 그러면 청계천이라고 그래요. 안양에 무슨 천이 있습니까? 그러면 안양천이라고 그래요. 서울에 청계천이 좋은 천입니까, 안양에 안양천이 좋은 천인가 물어봅니다. 다 안양천이라고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러면 여러 가지 답이 나오는데, 안양천은 생명천이고 지천입니다, 자연천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런데 청계천은 인공천이지 않습니까? 생명이 없어요. 요즘에 탄소 중립이 국가적인 아젠다인데, 청계천을 유지하는데 전기료, 수돗물값이 엄청나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아마 10년 이내에 안양천처럼 청계천도 만들어질 것이다.

김능구 : 다시 또 해야 하는 거죠.

최대호 : 안양천은 생명입니다. 버들치와 참게가 있고. 각종 새와 동식물들이 엄청나게 자생하고 있습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안양천은 오염 하천의 대명사였잖아요. 안양천 지나가면 코 막고 지나갔어요. 지금은요 얼마나 시민들이 힐링하는지 몰라요. 걷고, 산책하고,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그래서 경기도에 발원지인 의왕, 군포, 안양, 광명, 서울에 금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건너편에 양천구 8개 도시가 안양천 행정협의회를 만들어서 저희가 국가정원 사업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국가정원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방정원이 먼저 결정이 돼야 해요. 그래서 의왕시, 군포시, 안양시, 광명시가 협의회를 만들고 자체 예산을 투입해서 지금 안양천 지방정원을 만들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입니다. 이게 잘 만들어지게 되면 제가 경기도에 요청할 것이고 또 서울은 서울시에 자치구가 요청할 것이고. 그래서 서울은 서울에서 먼저 지방정원을 만들고 경기도는 경기도에 지방정원이 신청돼서 선정되게 되면 잘 운영해서 나중에 국가정원 사업을 다시 신청해야 해요. 지금 순천만 국가정원이 있잖아요. 울산의 태화강 국가정원이 있습니다. 잘 돌아가고 있는데요. 이 경제적인 효과가 굉장히 커요.

경제 파급 효과, 생산 유발 효과, 부가가치 효과 또 고용효과 따지게 되면요.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안양천은요, 수도권에 정말로 심장이라 생각해요. 여기에 문화와 예술이 있고 쉼이 있는 이런 공간이 만들어지게 되면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능구 : 평촌 신도시도 지금 재건축, 상당히 쟁점이 많았죠?

최대호 : 쟁점이죠. 저도 공약했습니다만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공약했어요.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했다가 인수위에서 또 취임하는 과정에서 왔다 갔다 해서 문제가 있었죠.

김능구 : 국토부 장관이 그것 때문에 혼났죠.

최대호 : 혼났죠. 이건 해야 됩니다. 80년대 말이었죠. 주택 200만 호 건설 때문에 급박하게 만들었던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반시설이나 또 주거 형태가 많이 열악해요. 특히 80년대 주차 상황, 자동차 보유 상황과 지금 상황은 엄청나게 달라졌지 않습니까? 주차가 절대 부족하고요. 기반시설이 형편없습니다. 원희룡 장관도 두 번에 걸쳐서 지난 9월과 10월에 걸쳐서 1기 신도시 5개 시장들과 간담회도 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했고 앞으로 향후 로드맵에 대해서도 각 시마다 MP도 지정해서, 그러니까 국토부와 정부와 지자체와 MP들이 연계해서 그 지역 실정에 맞는 방향과 플랜을 짜서 제안해서. 그걸 가지고 주민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로드맵을 만드는 거로 해서. 지금까지는 순탄하게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김능구 : 아주 모범적인 거버넌스 운영이 되겠네요.

최대호 : 그동안에 보면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따라오자고 했는데 우리가 신도시 재정비를 강력히 요구했고 2년 전부터 1기 신도시 협의회를 만들어지고 우리가 요구를 쭉 해왔던 상황이었습니다. 연구용역도 했고 국회에서 토론도 했고 또 지난 대선 때는 양당에다가 정책 제안도 하고 준비해 왔던 것이 지금 잘 되고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김능구 : 과기정통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SNS 대상의 최우수상을 2년 연속 받았습니다. 시장님께서 시민과 소통을 특별히 하신 것 같은데 어떤 점이 특히 좋은 평가를 받게 됐나요.

최대호 : 시정에 있어 소통 목적은 두 가지라고 봅니다. 첫째는 시민이 원하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시민이 필요한 것을 우리가 찾아줘야 할 것이다. 이게 저는 소통의 목적이 아닌가 생각해서 거기에 역점을 많이 뒀죠. 전자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보지만 후자를 위해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접근성이 높은 양방향 SNS의 콘텐츠에 주력했던 이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사례가 있지 않습니까. 복지 사각지대에 있었던 안타까운 사연을 가끔 접하게 되는데 우리가 지원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지 못해서 혜택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촘촘히 챙길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라고 해서 앞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이라든지 블로그 이런 것 등등을 통해서 양방향에 소통을 더 강화하자.

그리고 또 하나는 모든 정책과 시정 소식도 널리 공유하는 것이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더 많은 시민한테 공유하자는 측면인데 이런 것들이 높이 평가받아서 저희가 큰 상을 받은 것 같습니다. 더 책임감을 느끼고 열심히 해볼 생각입니다.

김능구 : 윤 정부 6개월이 지났는데요. 보니까 지방이 살아야 대한민국에 산다는 메시지를 던졌어요. 그래서 상당히 저도 기대를 갖고 봤는데 어떻습니까. 재정이나 권한 이양이나 이런 부분이 좀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까.

최대호 : 첫째는 재정 분권이 돼야 합니다. 각종 사무에 대해서는 많이 됐는데 재정에 대해서는 아직도 미미해요.

김능구 : 아직 2 대 8입니까?

최대호 : 지금 74 대 26 정도 되니까 이걸 7 대 3 정도는 가져와야 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일본이나 자치를 잘하고 있는 나라처럼 6 대 4까지 와야 합니다. 그래야만 정부 눈치 보지 않고 자주적으로 시민들 눈치 보면서 해야 할 일을 반듯하게 할 수 있는데.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문제는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이 됐거든요. 그런데 아직도 중앙정부 관료들의 의식이 안 바뀌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현장에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은 지방 공무원들이거든요. 중앙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민심의 소리를 듣고 있습니까? 중앙 관료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중앙 관료들 같은 경우 어떻게 국민을 위해서, 지역을 위해서 도와줄 것인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맥을 잡고 가야 하는데, 지금도 컨트롤타워. 조정하고 찔끔 지원 사업비 내려주고 한다는 것 자체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완전한 지방자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런 사무 분야에 예산과 권한이 함께 이양돼야만 완전한 지방자치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게 되면요. 지금도 중앙정부라고 그러고요,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자치단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잘못된 거 아닙니까? 광역정부, 지방정부라는 표현을 써야죠. 지금도 기초자치단체라는 표현을 쓰고 있어요. 이건 잘못된 표현이다.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능구 : 중앙 관료들이 지방 공무원들에 대해서 상당히 불신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최대호 : 잘못됐다고 생각해요. 똑똑하고요, 일 열심히 하고 성실한 공무원들이 지방 공무원들입니다. 지방이 일 안 하면 코로나 상황 속에서 위기 극복 못 했어요.

김능구 : 저희 19차 경제산업포럼에서 시장님 축사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지금 경제가 굉장히 어렵잖아요. IMF 경제 위기에 비견되고 있는데 시장님께서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 경제 위기를 어떻게 보고 어떤 대비를 하고 계십니까.

최대호 : 올해 들어서 3고가 지속하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다가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과 중국의 자국 보호 정책. 북의 정세까지 겹치면서 복합 위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민생경제 회복이라는 건 두말할 나위 없이 시정의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고요. 또 민생경제 회복의 기본은 일자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일자리 박람회를 하고 있어요. 박람회를 하고 있는데 연봉을 보니까 좀 약하더군요. 전문직이라든지 기술력을 갖춘 분들을 뽑는 게 아니고 그냥 식당에서 서빙을 한다거나 공장에서 단순 노동을 한다거나 이런 분들을 뽑고 있던데 거기도 사람들이 많이 왔어요. 그걸 보면서 어떻게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좀 만들어서 그분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일자리를 고민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청년부터 신중년 그다음에 취약계층 또 노년층까지 우리가 더 많은 구인·구직 상담 그리고 취업 알선, 채용 행사들을 더 해서 안양의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하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김능구 : 얼마 전에 레고랜드 사태가 있었잖아요. 그런데 안양시는 채무 제로 도시더라고요?

최대호 : 2019년이었는데요. 안양시는 채무 도시 제로 선포를 했습니다. 물론 채무 제로 했다는 것이 자랑이 아닙니다만 그래도 어려운 살림살이를 이만큼 끌고 왔다는 것에 대해서는 시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 레고랜드 사태 때문에 피해라든지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국가나 지방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굉장히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것 때문에 파급 효과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업하는 분들 또 경제활동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신뢰치 않습니까? 신용이 으뜸인데 신용이 무너지게 되면 진전할 수 없지 않습니까? 굉장히 실착했다고 생각해서 백성을 섬기는 위정자들은 좀 더 진중하고 혜안을 가졌으면 좋겠다 하는 아쉬움이 남더군요.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