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전국노동자대회에서 구호 외치는 민주노총             <사진=연합뉴스></strong>
전국노동자대회에서 구호 외치는 민주노총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미라 기자] 민주노총이 산하 화물연대 파업(집단운송거부)의 투쟁 동력을 이어가고자 6일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6일 오후 전국 15곳에서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투쟁 구호는 '화물 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 탄압 분쇄!'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화물연대 총파업에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며 "투쟁을 통해 이 같은 반노동 정책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지역본부와 소통하며 주요 거점별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서울·경기의 경우 6일 오후 2시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창말·의왕테크노파크 근처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다른 지역도 오후 2시에 시작하는 곳이 많다. 다만, 인천(인천시청) 오후 3시, 울산(태화강역 광장)·경남(국민의힘 경남도당) 오후 4시, 광주(국민의힘 광주시당)·제주(제주시청) 오후 5시, 대전(타임월드 맞은편 국민은행) 오후 6시 등 일부 지역은 집회 시간이 다르다. 집회에는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참가 예상 인원을 파악 중이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4일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확대 간부회의에서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국가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불가피하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며 "이를 강제노동으로 호도해서는 안 될 것이며, 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전국노동자대회에 이어 오는 6일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통해 화물연대 파업에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 투쟁이 화물연대 파업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건설노조는 지난 2일 화물연대 파업 지지를 선언하며 '동조 파업'을 예고했다. 건설노조가 실제로 파업에 돌입할 경우 전국의 건설기계 2만5천대가 멈춰 건설 현장에 자재 반입이 어려워진다고 민주노총은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