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사임이 명백한데, ‘압사’를 빼라고 한 이유 무엇인가? 압사 아닌 마약사고이길 바랐나?”

[출처=KBS 방송화면 캡처]
▲ [출처=KBS 방송화면 캡처]

[폴리뉴스 정찬 기자] 10.29 참사(이태원 참사) 다음 날인 10월 30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회의에서 ‘압사’ 단어를 빼라는 결정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KBS가 지난 7일 보도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참사 책임은폐와 책임전가 시도가 ‘대통령주재 회의’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KBS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 오전에 열린 윤 대통령 주재로 긴급 소집된 중대본 회의에서 희생자 장례 지원, 국가애도기간 선포 등과 함께 이번 참사를 어떻게 부를지 ‘명칭’을 둘러싼 논의도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사고명칭에서 ‘압사’라는 단어를 빼기로 결정했다.

국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지난 10월 30일 보건복지부, 소방청, 중앙응급의료지원센터 관계자 등이 참여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대화방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대화방에서 “오늘 대통령주재 회의 결과 이태원압사사건을 ‘압사’ 제외하시고 이태원 사고로 요청드려요”라고 메시지를 남기자 서울 재난인력 관계자는 “이태원 사고로 변경하겠습니다”라고 답했고 박 정책관은 “감사해요”란 메시지를 남겼다.

이와 관련해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KBS와의 인터뷰에서 “회의 전달 상황이었고, 보고서 제목을 통일하자는 취지였다”며 “왜 그랬는지 기억은 나지 않고, 그렇게 용어를 쓰자고 (지시가) 나왔기 때문에 크게 괘념치 않고 전달만 한 것”이라고 상급 지시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8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와 검경의 마약부검 시도를 묶어 “용산 이태원 참사에서 직접적 원인인 ‘압사’를 지워 책임을 피하고 파문을 줄이려고 한 조직적 은폐 시도가 드러난 것”이라며 “검경이 희생자의 유류품 400여 점에 대해 마약검사를 의뢰하고 마약부검을 진행한 것도 희생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 한 시도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가족 간의 연락을 차단하고, 희생자 명단 공개를 막고, 위패와 영정이 없는 분향소를 만들고, 희생자를 사망자로 부르고, 근조 리본을 뒤집어 달게 하는 기괴한 행위가 이루어진 것도 모두 같은 맥락”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참사 책임 은폐, 조작과 책임 전가 시도의 근원지가 결국 대통령주재 회의는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참사의 원인을 찾는 것만큼 참사를 은폐하고, 책임을 조작하도록 하명하고, 직권을 남용한 주체가 누군지 밝혀내는 성역 없는 수사가 필요하다”며 “서해 공무원 사건에 대한 정당한 판단마저 직권남용으로 몰아붙이는 윤석열 정부가 이태원 참사의 은폐 조작에는 어떻게 답할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보도가 있은 지난 7일 국회 브리핑에서 “10.29 참사 이튿날, 대통령 주재 회의 결과 ‘압사’라는 단어를 빼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패륜적 ‘마약 부검’ 제안에 이어 ‘압사 삭제’ 지시로 윤석열 정권이 참사 수습보다는 책임 회피에 급급했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압사임이 명백한데, ‘압사’를 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참사의 다른 원인을 찾고 싶었던 것인가?”라며 “이미 검경에 의해 패륜적인 ‘마약 부검’ 제안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동시다발 ‘마약 부검’ 제안이 상부의 지침 없이 가능한 일인가? 압사가 아닌 마약 관련 사고이기를 바랐던 것인가?”라고 추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