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집행정지'…"사면은 다음 대통령이 결정하면 돼"
"화합의 대통령 원해…문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할 일"
"불행한 역사는 반면교사로 삼고 미래로 나아갈 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구속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형집행정지'를 결정해 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 요청했다.

안 후보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사면에 대해서는 다음 대통령이 국민들의 뜻을 모아 결정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두 분의 석방은 국민통합에 도움이 되고, 대선 분위기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분들이 잘못이 없어서가 아니다. 하지만 이만하면 충분하지 않았나"고 말했다.

안 후보 "12·12 쿠데타의 주역이었던 전, 노 두 전직 대통령도 감옥에서 보낸 시간이 2년을 넘기지 않았다"며 "두 분을 구속했던 김영삼 전대통령도 자기 임기가 끝나기 전에 두 사람을 사면했다. 그리고 그 사면을 건의한 사람은 다름 아닌 김대중 전대통령이었다"며 전례를 들어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권력은 정적을 치는 칼날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정치보복이 정권교체의 전리품이 되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하며 "우리 국민은 역사 앞에 겸손한 대통령, 국민통합을 위해서 반대진영 지지자까지 끌어안는 화합의 대통령을 원한다. 저의 요청에 문재인 대통령의 화답을 기대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이분들이 출소 후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성탄절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해주시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동생 내외와 조카들과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이어 "다른 대선후보들의 동참도 기대한다"며 "대선 후보들이 두 전직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뿐만 아니라, 정치 보복 불가 선언, 협치를 위한 공동 청사진 등 합의만 한다면 누가 당선돼도 통합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행한 역사는 반면교사와 살아있는 교훈으로 삼고, 이제 미래로 나아갈 때"라며 "저 안철수는 이번 대선을 통해서 진영 대신 과학과 실용의 시대, 그리고 증오와 복수 대신 화해와 용서를 통해 국민이 통합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사면 아닌 형집행정지를 건의하는 이유'를 묻는 기자 질문에 "지금 현재 충분히 오랜기간 수감생활을 하셨다"며 "그리고 지금 여러 통로로 알아본 결과 건강이 안 좋다는 얘기를 들었다. 더 이상 건강이 나빠져서 불행한 일이 생기기 전에 형집행정지를 통해 국민통합 메시지를 보내는 게 문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해줄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원들이 반발할 가능성'에 대해선 "선거대책위원히 차원에서 의논하고 공감한 내용"이라며 "형집행정지 요건이 법률에 정해져있다. 거기엔 고령, 건강이라든지 이런 요건이 있는데 형집행정지 요건은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