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물류와 금융이 결합되고 산업이 육성되는 글로벌 허브도시 최적의 조건”
“산업은행 이전 문제, 민주당 이재명 대표만 맘 먹으면 된다”
“청년들의 삶의 만족도가 제일 높은 곳이 부산”
“‘강남감각 지배사회’, 강남 사는 대한민국 엘리트들이 자기들만의 리그에서 벗어나야”
“동백패스는 대중교통, 탄소중립 등 복지 다목적 효과의 모범적 사례”
“의료개혁, 지역 필수의료 체제 등 정책을 정교하게 설계하는 방식으로 합의해야”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울경 경제동맹으로 전략적 과제 설정하고 빠르게 진행중”
“대한민국이 제대로 선진국 되려면 지방자치는 준연방제 수준으로 가야”

폴리뉴스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 시장은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두 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전희재 기자]
폴리뉴스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 시장은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두 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전희재 기자]

[대담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 정리 김자경 기자] 폴리뉴스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형준 시장은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두 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제대로 (선진국) 되려면 준연방제 수준으로 가야 된다”며 “수도권과 남부권 양극으로만 발전해도 많은 부분이 분산되지 않겠냐”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가 될 수 있는 조건으로 “세계 2위의 환적항이자 국제적인 항만도시”라는 점을 꼽았다. 그는 “물류와 금융이 어우러지면 주변에 새로운 산업이 육성되고, 많은 사람과 기업이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해운 물류와 항공 물류를 결합해 시너지를 내기 위해 “가덕도 신공항을 단순히 여객 공항이 아닌 물류 공항으로 발전시키려고 한다”며 ‘싱가포르 모델’을 들었다.

현재 제자리걸음 중인 산업은행 이전 문제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가 마음 먹으면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부산의 민주당 국회의원들도 공약으로 내걸었다”며 “집권을 하겠다는 세력이 부산시민들이 열렬하게 원하고, 자기 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원들이 원하는 일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방 소멸 문제는 ‘강남감각 지배사회’라는 표현으로 설명했다. 그는 “대한민국 엘리트의 85%가 서울 강남에 산다”면서 “강남 사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고, 정책을 펴고, 또 자원을 움직이다 보니 자기 감각세계 바깥은 보이지가 않는다. 결국은 사람, 돈 다 여기(강남, 서울, 수도권) 있으니까 여기 중심으로 계속 갈 수밖에 없다.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들, 자원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먼저 생각을 바꿔야 된다”고 일침했다.

박형준 시장은 사용자 수 40만을 넘은 부산의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 ‘동백패스’를 소개했다. 박 시장은 “부산이 먼저 정책을 시행해서 정부가 가져가는 정책들이 많다”며 동백패스가 국토교통부 정책 K-패스로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그와 함께 “초등학생들은 전부 대중교통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동백패스를 하나의 모범적 사례로 들고, “복지는 단순히 나눠주는게 아니다”며 복지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 대중교통이 활성화돼서 좋고, 그 결과 탄소중립에 도움이 된다”며 “복지를 복지로만 고려하지 않고, 복지와 연관된 경제나 교육, 환경 이런 것들과 연계해서 복지를 푸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거국적 현안인 의료대란과 관련해서는 “지금 지역 필수 의료체제가 거의 다 무너져 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타협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다고 이걸 원점으로 돌리자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번 기회에 의사 수를 적절히 늘리고, 특히 늘어나는 의사가 지역 의료에 도움이 되도록, 무너진 지역 필수 의료체제를 재건하는 방식으로 귀결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선 “(부산‧울산‧경남) 세 시도가 공무원들을 파견해 공동 실무기구를 두고 공동 추진 과제를 선정해 추진 중”이라며 “광역교통망, 수소경제벨트, 관광벨트 등 부울경 경제동맹은 지금 굉장히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형준 시장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국제자유도시를 말씀하셨다. 허남식 시장님 계실 때도 국제자유도시 이야기했던 적이 있는데 각종 규제 때문에 어렵다고 했다. 시장님은 홍콩, 싱가포르 같은 국제자유도시를 이야기했는데 이게 글로벌 허브도시와 같은 개념인가?

국제자유도시는 이미 제주도에서도 한 번 얘기를 한 적이 있다. 글로벌 허브도시는 국제자유도시를 포괄하는 것보다 좀 더 넓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국제자유도시는 비즈니스에만 초점을 둔 그런 차원인데, 글로벌 허브도시는 부산을 여러 측면에서 세계의 가교역할을 하는 허브도시로 만들겠다는 그런 계획이다. 기존의 국제자유도시보다 넓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아마 많은 국민들이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아쉬움이 클 거라고 생각한다. 시장님께서 그 이후에 ‘세계 속의 부산의 도전이었다. 글로벌 허브도시도 부산엑스포에 대한 도전이 기반이 될 거다’ 이런 말씀을 하셨다. 그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린다.

그러니까 엑스포는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엑스포를 통해서 부산을 어떻게 바꿀 건가, 그런 관점에서 엑스포를 하나의 수단으로 삼은 측면이 강하다. 비록 아쉽게도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엑스포 유치를 계기로 해서 부산이 하려고 했던 것, 또 성취하려고 했던 것은 그대로 진행이 돼야 한다는 게 저의 확고한 입장이다. 그리고 그게 바로 글로벌 허브도시라고 하는 것을 구현하는 그런 비전이다.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과 앞으로 해나가야 할 준비는?

글로벌 허브도시는 아무 도시나 그렇게 될 수 있는 게 아니다. 국제적인 자원을 끌어낼 수 있는 지정학적 또는 여러 가지 물질적인 조건들이 돼야 된다. 부산은 그런 면에서 우선 필요조건을 갖춘 것이 세계 2위의 환적항으로서 국제적인 항만도시라는 거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허브 기능을 하는 도시들이 대부분 국제적인 항만도시이고, 또 그 항만도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물류를 기반으로 한다.

또 물류와 금융이 결합될 때 더욱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물류와 금융이 함께 어우러지면 당연히 그 주변에 새로운 산업들이 육성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런 항만을 낀 도시들이 갖고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에 전 세계의 많은 사람과 기업이 올 수 있는 그런 도시가 된다. 그런 면에서 글로벌 허브도시가 될 수 있는 필요조건을 부산은 이미 갖고 있는데 그동안 그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했던 거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엑스포 유치라고 하는 것을 기화로 해서 글로벌 허브도시 비전을 실현하고자 했던 게 우리 꿈이었고, 글로벌 허브도시의 여러 가지 인프라 또 그와 연관된 산업, 그와 연계된 여러 가지 조건들을 갖추는 데 저희가 주력해왔다. 예를 들어서 가덕도 신공항을 우리가 단순히 여객 공항이 아니라 물류 공항으로 발전시키려고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고, 해운 물류와 항공 물류를 결합하는 그런 시너지를 가지고자 하는 것이다.
 

2024년 설 명절 맞이 전통시장 현장방문 [사진=부산시 제공]
2024년 설 명절 맞이 전통시장 현장방문 [사진=부산시 제공]

-전국적인 국정 현안 속에서 탄생한 가덕도 신공항이 지금 어디까지 진행되었나?

가덕도공항은 원래 2035~2036년에 개항이 되는 걸로 계획이 잡혔는데, 우리가 엑스포 유치하는 과정에서 2030년에 조기 개항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일종의 쟁취를 한 거다. 그 과정을 압축적으로 할 수 있는 기술이라든지 또 관련된 여건을 탐색했고, 지금은 그것을 확정하게 됐다. 그래서 이 가덕도공항 하나만 하더라도 부산에는 굉장히 큰 시너지를 가져올 거다.

왜냐하면 공항이 하나 만들어진다는 건 비행기 달리는 곳이 하나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특히 부산같이 신항만 옆에 공항이 만들어지면 항만 물류와 항공 물류가 시너지를 가질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항공 물류 98%가 지금 인천공항을 활용하고 있는데 인천은 아쉽게도 인천항하고 시너지를 갖는 공항이 아니다. 그런데 부산항은 부산 가덕도공항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그런 항만과 공항이 될 수 있다.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갖겠다.

그렇다. 그게 싱가포르 모델이다. 싱가포르가 바로 그런 세계적인 환승 공항이자 또 환승 항만이 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고, 세계 교통의 중심이 싱가포르로 자리 잡으면서 그와 관련된, 그야말로 국제 자유 비즈니스 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거다.

-시장님께서는 글로벌 허브도시를 말씀하시면서 물류와 금융을 이야기하셨다. 그래서 산업은행 이전, 이 부분이 아마 금융산업으로 금융허브가 되는 데 결정적인 부분이다, 이런 이야기를 했다. 아마 대통령과 여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미 합의는 된 걸로 아는데 법제화는 아직인가?

산업은행 이전 문제는 걸림돌이 딱 하나다. 우리 이재명 대표가 마음먹으면 된다. 부산의 민주당 국회의원, 경남의 민주당 국회의원들도 다 찬성하는 거다.

-이번에 공약으로도 내걸었다더라.

그렇다. 공약도 내걸었다. 그런데 시당 공약 다르고, 당 공약이 다른 그런 경우가 어디 있나? 이건 부산을 대한민국에 속해 있지 않은 지역으로 보면 모를까, 제가 보기에 정치·도의적으로 있을 수가 없다. 집권을 하겠다는 세력이 부산시민들이 가장 열렬하게 원하고, 또 이 지역의 자기 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원들이 원하는 일을 대표가 그냥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 그런데 법을 딱 하나 바꾸면 된다. 본점을 어디에 두느냐 하는 걸 ‘서울’에서 ‘대한민국’으로 열면 된다. 나머지 절차는 이미 다 준비를 해놨기 때문에 (문제없다). 그런데 노조 눈치를 보는 거다.

-시장님은 금년 내에 이루어져야 된다고 하면서 5월 이야기를 하셨다.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라고 하는데 때를 놓치면 쉰밥이 되거나 녹은 아이스크림이 된다. 그러니까 지금 부산이 도약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크리티컬한 시간이라고 본다. 이때 일을 해주지 않으면 부산은 또 원오브뎀(One of them), 많은 지방 도시 중의 하나 수준을 벗어나기 힘들게 된다. 그렇게 되면 민주당이 늘 입만 열면 강조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전혀 할 수 없다.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게 그냥 떡을 나눠주는 식이 아니라 서울과 같은 도시를 하나 더 만들고, 더 만들고 이렇게 해야 되는 거다. 떡시루를 만들어줘야 된다는 말이다. 그런 면에서 지금 민주당이 이번 총선 지나고 나서는 그야말로 자기 당의 가치하고도 부합하는 일은 제발 발목을 안 잡았으면 좋겠다.

-저도 이재명 대표한테 부산 출신으로서 간구하겠다.

말씀 좀 해달라. 제가 여러 번 만나자고 해도 만나주지 않는다.
 

제2회 부산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사진=부산시 제공]
제2회 부산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사진=부산시 제공]

-지방의 청년 인구 유출이 심각한 수준이다. 부산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한 해에 2만 명 정도 청년 인구가 유출됐다, 그건 치명적이었다. 그게 10년 쌓이면 20만이다. 그런데 지금 그 숫자는 조금 줄었다. 최근 3년 동안 저희도 열심히 노력했고, 제가 보기에는 수도권에 간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라는 인식이 이제는 조금 확산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실제로 그동안 수도권에 갔던 건 좋은 일자리와 조금 높은 소득, 그리고 서울이라고 하는 중심도시에 살고자 하는 열망, 이런 것들이 어우러져서 청년들을 전부 빨아올렸던 건데 국회미래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청년들의 삶의 질 만족도가 제일 낮은 데가 수도권이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가 제일 높은 곳이 부산이다.

그 얘기는 거꾸로 얘기하면 청년들이 기회를 찾아서 올라갔지만 기회만큼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을 보여주는 거다. 집도 얻기 어려워 원룸 오피스텔 생활해야 되고, 그러다 보면 서울 가까운 곳에서 못 있으니까 멀리 있게 되고, 제일 중요한 건 지방에서 올라가면 서울에서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안정적으로 가지기가 어려우니까 고립감이나 상대적 박탈감이 대단히 심한 거다. 그래서 부산에 있는 청년들은 비록 대기업에 다니지는 않을지언정 여기에서 정주하기로 마음먹으면 오히려 여기가 편하고 또 자연환경도 좋고, 고립감도 훨씬 적은 삶을 누릴 수가 있다.

-지금 지방 소멸 문제는 국가적인 문제다. 수도권은 이미 포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왜 지방 발전은 이렇게 더딜까. 지방에서는 부산이 제1의 도시인데?

제가 요즘 그 얘기 많이 하는데 대한민국 엘리트의 85%가 강남에 산다. 그래서 제가 대한민국을 ‘강남 감각 지배 사회’라고 호칭했다. 강남 감각이라는 건 뭘 의미하느냐 하면, 내가 강남에 살아야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사람이 되고, 내 아이들이 강남에서 교육을 받아야 온전한 시민으로서 대접받는다는 인식이다. 이런 인식들이 엘리트부터 쫙 내려와 있으니까 심지어 ‘강남 좌파’라는 말도 있다. 그러니까 좌우파를 막론하고 하여튼 강남에 사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고, 정책을 펴고, 또 돈이 됐든 사람이 됐든 자원을 움직이다 보니까 어떤 생각이 드냐면 이게 자기 감각 세계 바깥에 있는 데는 보이지가 않는 거다.

정책을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수도권 과밀이 심해지면 경제 발전도 한계가 있고, 초저출산 문제도 해결이 안 되고, 격차 문제도 더 심해진다는 건 이미 답은 다 나와 있다. 그런데 이걸 움직이는 사람들의 인식은 그 심각성을 감각적으로 이해하지 못한다. 이게 쉽고 러프하게 얘기하면 무의식적으로 ‘여기서 다 벌어서 먹여 살리면 되지’ 그런 거고, 또 결국은 ‘사람, 돈이 다 여기 있으니까 여기 중심으로 계속 갈 수밖에 없지 않나’ 그러니까 이 흐름을 목적의식적으로 바꿀 만한 동기부여가 안 되는 거다. 엘리트 내의 의식의 흐름이나 자신들의 삶의 양식은 전혀 불편함이 없으니까 못 보는 거다.

어떤 의미에서는 바깥에서 보면 강남이라는 게 또 하나의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데 자기들끼리의 리그다. 바깥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해야, 그리고 목적의식적으로 이걸 전국적으로 빼내야 대한민국이 정상화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사회는 모든 사람이 움직이는 것보다는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들 또 자원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먼저 생각을 바꿔야 된다. 그래야 전체적으로 방향이 잡히는데 그런 인식을 대한민국 엘리트들이 안 한다.

-우리가 ‘강남공화국에서 벗어나야 된다’ 중요한 말씀인 것 같다. 시장님 말씀 들으니까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떠오른다.

아니다, 난 이재명이 떠오른다.

-이재명 대표는 강남이 아니지 않나.

마찬가지다. 산업은행 이전에 반대하는 이유가 왜 그러겠는가.

-시장님께서는 작년 8월에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 동백패스를 만들었고, 지금 수도권에서도 경쟁적으로 이걸 실시하고 있다. 최초로 이걸 도입하셨는데 성과는 어떤가?

동백패스 효과가 좋다. 지금 동백패스 사용자 수가 이미 40만을 넘어서고 있다. 우리 부산이 먼저 정책을 (시행)해서 정부가 가져가는 정책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 동백패스도 국토교통부가 정책을 수용해서 금년부터 K-패스로 시행이 된다, 저희는 그걸 결합해서 더 많은 혜택을 시민들한테 드리려고 한다. 그와 함께 우리는 초등학생들은 전부 대중교통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복지는 단순히 나눠주는 게 아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 대중교통이 활성화돼서 좋고, 그 결과로 차를 많이 안 가지고 다녀서 좋고, 그러면 탄소중립에도 도움이 된다. 다목적 효과가 있는 정책이다, 그런 면에서 이런 정책은 복지를 복지로만 고려하지 않고 복지와 연관된 여러 가지 분야들_ 경제나 교육이나 또 환경 이런 것들하고 다 연계해서 복지를 푸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우리 동백패스가 하나의 모범적 사례가 된다고 본다.
 

지난 3월 13일 괴정초등학교에서 열린 늘봄학교 참여 학생 대상 재능기부 [사진=부산시 제공]
지난 3월 13일 괴정초등학교에서 열린 늘봄학교 참여 학생 대상 재능기부 [사진=부산시 제공]

-현안이 되고 있는 의료복지, 의사 증원 문제에 대해 시장님께서도 어쨌든 의사들하고 잘 협의해서 환자들에게 빨리 돌아와야 된다고 이야기를 하셨는데 국민 80%가 찬성했다. 너무 오래 가니까 피로감이 있고, 환자들 입장에서는 불안하다. 그런데 의사 증원 문제는 2000년, 2020년에도 계속 문제가 돼 왔다. 이게 또 한편으로는 지방 소멸 부분과도 연계되지 않나?

연계돼 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가 점점 심해지면서 이런 과정에서 악순환을 가져오는 가장 큰 요인이 교육하고 의료다. 일자리 때문에 간다, 또 여러 가지 기회를 잡으러 간다고 하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나중에는 교육과 의료가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서울에서 키우겠다, 이런 인식으로 연결되는 거다. 그래서 의료와 교육을 지역에서 다시 살리는 건 소위 지방 소멸을 극복하는 데 핵심적인 정책이다.

특히 의료와 관련해서는 지금 지역 필수 의료체제가 거의 다 무너져 있다. 부산은 그래도 제2 도시니까 그나마 버티고 있는 거고, 다른 데는 말할 것도 없이 취약하다. 그런 면에서 의료개혁은 반드시 필요한데, 2000년이나 2020년에는 그런 문제에 대해서 정부가 손을 들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었다. 너무 잘 학습이 돼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결국은 정부가 우리를 이길 수 없다, 이렇게 생각했다. 결국은 타협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걸 원점으로 돌리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번 기회에 의사 수도 적절히 늘리고, 늘어나는 의사가 지역 의료에 도움이 되도록, 또 무너진 지역 필수 의료체제를 재건하는 방식으로 귀결되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또 하나는 우리나라의 실손보험 또 비급여 부분이 그렇게 엮이면서 사실 우리 의사 수급에 있어서 굉장한 왜곡을 가져왔다. 그러니까 의사들이 대부분 비급여 실손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다 빠지니까 응급이나 소아과, 외과 쪽은 의사를 구하기가 어려운 이런 악순환이 되고 있다. 수급 체계를 새로 짜서 필수 의료 쪽을 하더라도 굉장히 중한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중한 병을 다루는 그런 분야가 의사들로서도 명예로운 것이고 또 그만큼 혜택도 대우도 받는다는 분위기나 여건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정책을 정교하게 설계해야 된다. 이런 원칙 하에서 저는 합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에서는 지자체들이 공동 출연해서 의대를 만들어 9년간은 지역에서 복무하도록 했더라. 답답한 사람이 우물 판다고, 그런 방식도 있더라.

일본의 경우에는 어떤 특별한 권한을 줬을 거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그런 권한들이 다 중앙정부에 있기 때문에 선행돼야 될 것은 지방정부가 그런 걸 할 수 있도록, 과감한 권한 이양이다. 그게 되면 가능한 방법이다.
 

제2회 부울경정책협의회 [사진=부산시 제공]
제2회 부울경정책협의회 [사진=부산시 제공]

-부울경 메가시티가 상당히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 거의 스톱된 것 같다.

아니다. 이게 다 정치적인 프레임으로 이런 문제들을 다루다 보니까 특별자치연합이 무산된 것일 뿐이지, 특별자치연합이 곧 메가시티는 아니다. 특별자치연합 만들어서 그야말로 모든 문제를 심의할 수 있는 권한이나 예산이 있으면 모르는데, 그게 아닌 상태에서는 정치적인 옥상옥이 될 가능성이 있어서 경남이나 울산에서 반대를 한 거고, 저는 어쩔 수 없이 그걸 수용했다. 하지만 특별자치연합을 만드냐 안 만드냐와는 별개로 부울경 경제동맹은 지금 굉장히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결국 통합을 하자는 건 경제를 통합하자는 게 가장 크다. 그다음에 생활권을 통합하자는 게 큰 거다. 그래서 저하고 경남지사하고 울산시장이 공무원들을 파견해서 경제동맹단을 공동 실무 기구로 지금 부산시에 두고 있다. 돌아가면서 할 건데 거기를 중심으로 세 시도가 협의해 공동 추진 과제를 선정한다. 과거에도 칠십여 개를 선정해놨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스물몇 개를 전략적 과제로 새롭게 선정해서 저희가 공동 추진하기로 서명을 하고 지금 추진 중이다.

예를 들어 광역교통망이라든지, 또 수소경제벨트를 공동으로 하기 위해서 수소에너지 배관을 같이 한다든지, 그 외에도 2차 전지나 새로운 미래차 관련해서 서로 분업을 강화한다든지, 관광벨트를 공동으로 조성한다든지 이런 전략 과제를 선정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다. 우리의 방법은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제동맹을 하자, 메가시티를 하자, 이런 것이고, 그게 무산됐거나 그런 건 전혀 아니다.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가 되면 부울경에 시너지 효과가 있겠다.

같이 공유하는 거다. 그래서 지금 산업은행 이전도 다 함께 힘을 모아주고 있다. 왜냐하면 산업은행이 내려오면 부산만을 위해서 일하는 게 아니다. 부울경 전체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거다. 또 우주항공청이 생겼으니까 우주항공청을 기화로 해서 저희가 우주항공산업을 같이 엮어서 발전시키는 과제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부울경은 한 경제권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된다. 그리고 지금 그렇게 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유럽경제연합 같은 건가?

그렇다. EU(유럽연합)라는 게 거버넌스 기구를 새롭게 두어서 이렇게 하는 건데, 우리는 거버넌스 기구를 굉장히 실무 기구로 둔 거다. 그다음에 앞으로 부산과 경남은 행정통합을 추진하기로 해서 저희가 지금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그다음에 여론 조성을 해야 되는데 부울경 주민들이 부울경 행정통합에 대해 별로 찬성을 안 한다. 그게 문제다. 그래서 그걸 찬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공론화 작업도 하고 있다.

-시장님께서는 중앙정치와 국회의원도 하셨고, 아까 지역 균형 발전을 이야기하셨다. 지방자치가 상당히 오래됐는데 아직까지도 권한이라든지, 특히 재정 문제에 있어서 시정을 해나가는 데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실 텐데, 어떻게 가야된다고 보는가?

대한민국이 제대로 되려면 거의 준연방제 수준으로 가야 된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과 같은 맥락인데 ‘강남 감각 지배 사회’에서 엘리트들은 다 중앙정부에서 권한을 많이 갖는 게 지방이 사고 안 치는 길이다, 이렇게 생각한다. 그런데 사고는커녕 지방에 맡겨주는 게 중앙에서 쥐고 흔드는 것보다 오히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 지금은 지방의 공직사회 역량이나 지역의 여러 가지 자치 역량들이 올라갔다.

제일 중요한 건 지역만큼 지역 문제를 잘 알고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일해야 되는지 아는 곳이 없다는 거다. 그런 곳에 과감하게 맡겨주면 죽어라고 뛴다. 제가 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이지만 각 시도를 보면 나름 살려고 다 바둥대고 있다. 그런데 권한과 예산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거나 아직도 블랙홀처럼 다 수도권으로 빨려져 올라가는 그런 흐름이 만들어져 있다. 그것만 정상화되고 흐름이 거꾸로도 갈 수 있다는 게 밝혀지면 지역의 자율성과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도모한 나라가 선진국이 되는 거다.

-윤석열 대통령은 거기에 적극적인 것 같은데 어떤가?

그렇다. 윤 대통령은 그걸 인식하고 있다. 그런데 그게 동시에 안 되니까 부산을 우선 허브도시로 만들어서 수도권과 남부권 양극으로. 이렇게 두 축으로만 발전해도 많은 부분이 분산되지 않겠나?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전희재 기자]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전희재 기자]

-마지막으로 희망의 메시지 한 말씀 해달라.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 또 대한민국이 가진 구조적인 잠재성장률의 저하 문제나 초저출산 문제,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도 대한민국을 두 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가 되는 게 부산만을 위한 일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한 길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고맙다.
 

* 박형준 시장은 1960년 부산시 동구 초량동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 문학사, 동 대학원 문학 석사와 박사를 마쳤다. 대학시절 학생운동을 했으며, 졸업 후에는 중앙일보 기자로 입사했다. 1990년 민중당에 입당했다. 부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동아대학교에서 사회학과와 국제전문대학원 국제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제17대 국회의원(부산 수영구, 한나라당), 제29대 국회사무총장(정의화 의장)을 역임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대통령실 정무수석비서관, 사회특별보좌관을 역임한 친이명박계 인사로 알려져 있으며, 방송에서는 보수 논객으로 활동했다. 20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당선, 이듬해 민선8기 지방선거에서 재선했다. 현재 제17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도 맡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