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출신 당선자들, 임기 말과 퇴임 후 VIP 정치적 영향력 유지에 역할 기대”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28일 공개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문건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28일 공개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문건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28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및 경찰, 청와대 등에서 작성한 문건을 확인한 결과 박형준 시민사회특보, 정진석 전 정무수석 등 MB정부 청와대 출신인사들의 19대 총선 출마를 직·간접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밝혔다.

적폐청산위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MB정부 시절의 청와대가 생산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다수 공개했다. 문건들은 김효재 전 정무수석의 보좌관 김성준씨가 유출한 문건들로 청와대 민정, 홍보수석실 및 국가정보원, 경찰청에서 생산한 문건들이다.

이 문건 중 2012년 총선을 4개월 앞둔 2011년 12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감찰팀)에서 작성한 대외비 문건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출마 준비관련 동향’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 전출자 중 총선 출마 중인 행정관 이상 11명이 “대통령실 차원의 직·간접 지원을 호소”했다고 했다.

이들 11명은 박형준 특보, 정진석 전 수석, 이성권 전 시민사회비서관, 김희정 전대변인,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 김연광 정무1비서관, 함영준 전 문화체육비서관, 이상휘 전 홍보기획비서관, 김형준 전 춘추관장, 그리고 심학봉 전 지식경제비서관실 행정관, 김혜준 전 정부1비서관실 행정관 등이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이들의 총선 지원 호소에 “‘VIP 국정철학 이행과 퇴임이후 안전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당선율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며 “대통령실 출신 당선자들은 새로 구성되는 구회에서 현 정부 정책기조를 홍보해주고 임기 말과 퇴임 이후 VIP의 정치적 영향력 유지에 긍정적 역할 기대”라고 적시했다.

이에 “따라서, 이들에 대한 동향파악과 함께 지역민원과 애로사항을 취합·청취할 ‘대통령실 내 지원창구’ 설치(총선 전까지 한시운영)가 긴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조치 건의사항으로 “대통령실 진출자 지원창구 역할을 할 부서를 지정해 민원·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소통(해당부서에 통보·전달 등) 하도록 조치”라고 적고 지원창구로 청와대 조직을 3가지 방안에 따라 역할을 담당하도록 건의했다.

이에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이번 문건을 통해 MB정부는 보수단체를 이용한 관권선거를 계획했을 뿐만 아니라, 청와대 출신들에 대한 청와대가 중심이 되어 전 방위적인 선거지원 등을 통해 자신의 퇴임 후 보호방안으로 이용하려고 시도했던 것이 증명”됐다며 “이에 대한 법적 책임 및 철저한 수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