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 강화 및 좌파성향 기자·PD 및 간부에 대한 인사조치 권고

[출처=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 [출처=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28일 이명박정부 당시 국정원 및 경찰, 청와대 등에서 작성한 문건을 확인한 결과, 이명박정부의 집요한 관건선거개입활동은 물론, 공영방송인 KBS에 대한 언론탄압과 민주당 도청수사 개입 등의 정황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적폐청산위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MB정부 시절의 청와대가 생산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다수 공개했다. 문건들은 김효재 전 정무수석의 보좌관 김성준씨가 유출한 문건들로 청와대 민정, 홍보수석실 및 국가정보원, 경찰청에서 생산한 문건들이다.

해당 문건들의 경우 대부분 정당동향보고서(민주당 등 야당)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야당 정치인 및 지자체장에 대한 동향보고서 등이었으며, 그 외에도 각종 부처 내부 동향과 청와대 민정, 홍보 수석실 등에서 작성한 문건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 문건 중 2011년 9월 27일 청와대 홍보수석 및 홍보기획비서관실이 작성한 <KBS 관련 검토사항> 문건에 따르면 당시 KBS 상황에 대해 민주당 최고회의 도청사건과 수신료 인상 저지 등으로 인해 김인규(당시 KBS 사장)의 동력상실과 입지약화가 초래되었으며, 김 사장이 노조의 눈치를 보는데 급급하고 시사·교양 PD들을 축으로 좌파세력 활동이 강화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응방안으로는 ①수신료 인상건의 경우 당정청 입장을 조속한 시일 내에 정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신료 인상 추진 및 추진하지 않을 2가지 경우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다음으로 ②김인규 사장에게 인사개혁조치 및 내부정비를 요구하거나 김인규 사장의 교체를 검토하는 등의 내용과 함께, 특히 “靑이 직접 나서는 것은 신중 접근,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역할”이라고 적시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통해 이를 실행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첨부자료로 ‘인사개편자료 <KBS 내 좌파성향 주요간부>’라는 제목의 문건에서는 KBS 보도본부, 콘텐츠본부, 기타 등에서 근무 중인 특정 간부들의 이름과 정치성향, 출신지 및 학교 등을 명시했다. 해당 인물들을 적극적으로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 기초자료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문건에서 김인규 사장에게 인사개혁조치와 내부정비를 요구하는 계획에서 김 사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도청의혹 사건을 무혐의 처리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실제 문건이 작성된 지 2달 후인 2011년 11월 2일 경찰은 4개월의 수사 끝에 도청사건에 대해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혐의 없음’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작성시점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KBS, 정부비판보도 증가’ 문건의 경우 문건 상단에 ‘행안부 장관(친전)’이라고 적힌 포스트잇이 붙여 있고 문건 내용에는 KBS의 정부비판 보도가 타 방송사에 비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도청논란으로 인한 민주당 ‘눈치보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있다고 적시했다.

이에 KBS의 정부 비판성 보도가 장기화 될 경우 10.26 재보선 및 총선과 대선까지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김인규 사장을 상대로 보도프로그램 제작 사전 모니터링 강화 및 좌파성향 기자·PD 및 간부들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사조치 권고를 주문하고 있으며, 제2노조 반발 및 도청논란 무마를 위한 정치적 행보 경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