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말 2월 초 전대? 아마 맞을 것…의견 더 수렴해야”
“획일적 외양보다 다양성 모아지는 비대위 낫지 않겠나”
“이준석 가처분 신청, 돌아올 수 없는 다리 건넌 것”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차기 전당대회 시점과 관련, "정기국회 내에, 올해 안에 전대를 치른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조금 힘들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9일 국회 부의장실에서 진행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전력을 정기국회에 쏟아부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별도로 전대 일정을 진행하는 게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예산심의도 있고 국정감사도 있지만, 정기국회가 굉장히 예민한 정치적인 전장이 돼왔는데 올해도 (여야 간에) 그런 파열음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고 했다.

앞서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이 정기국회 일정 등을 들어 '1월 말 2월 초 전대'를 거론한 것에 대해 "아마도 주호영 의원 판단이 맞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런 건 제 결심으로 되는 건 아니고, 원내대표나 비대위원들 생각도 수렴해야 할 것 같고 두루두루 의견을 들어보고 최종적으로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인 것 같다"며 "중요한 당무에 관한 결정이니 저 혼자 제 개인 의사대로 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통합형 비대위, 다양성 모아지는 게 낫지 않겠는가”

정 위원장은 자신이 이끌 비대위원들은 모두 새로 뽑겠다고 밝혔다.

그는 "1차 (주호영) 비대위에 대해선 법원의 (가처분) 판단이 있었던 것이고, 그때 비대위원들에 대한 것도 판단이 있었던 셈인데, 똑같은 사람으로 법원의 판단을 구한다는 것은 법적으로는 무리가 없을지 몰라도 법원 입장에서 볼 때는 조금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어 부담 요소들을 다 없애버리자, 최대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게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통합형 비대위'를 강조하며 비대위원 인선에 대해 "비대위 구성에 반대했던 분들이라도 참여해달라고 요청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봐서 최재형·유의동 의원님께 요청을 드렸다"고 했다. 다만 이들은 비대위 합류 요청을 고사했다고 한다.

그는 "정기국회 기간을 관통하는 비대위가 되기 때문에, 야당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야당과의 정치 공방을 피할 수 없다면, 거기에 필요한 인선이 뒤따라야 한다"라며 "너무 획일적인 외양을 선보이기보다는 다양성이 모아지는 비대위가 좀 낫지 않겠는가 하는 게 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 인선에 대한 용산과의 조율 여부에 대해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통화해 일단 비대위원 인선은 마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 일단은 제게 전권을 준 것으로 이해하겠다고 이야기했고, 비서실장도 '당연히 우리도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집권 초기 인사가 검찰 출신에 치우쳤다는 지적을 두고 "일부 그런 지적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아마 5년 내내 검찰 출신 인사를 여러 곳에 중용하고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 대통령이) 검찰 출신이라 (같은) 검찰 출신 인사를 우대한다는 게 아니고, 이 정부를 좀 더 능률적으로 끌고 가기 위한 처방으로서 우선 기용했을 것"이라며 "이제는 차츰 더 시야가 넓어질 것이다. 탕평에 의한 인사를 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준석 또 가처분 신청에 “애초 목적 달성한 것 아닌가”

정 비대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네 번 제기한 것과 관련해 "더이상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것"이라며 "법원에서 한번 가처분 신청을 인정해줬으면 본인의 애초 목적은 달성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최근 보여준 일련의 언사와 행동들이 윤석열 정부의 '퀄리티 스타트'를 훼방 놓고 방해하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는가"라며 "질풍노도의 혈기만 느껴지는데, 그것으로 지금 해결될 국면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이라는 것은 정말 엄중한 과제이기 때문에, 또 여당이 국정에 대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이제는 어떠한 정치대회전, 정치승부처보다는 국가 대의나 공적 사명 같은 것을 한번 좀 되돌아봐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정 위원장은 "이런 식으로 윤석열 정부를 조롱·훼방하는 행태는 본인에게도 두고두고 부담될 것이다. 나중에 큰 손해를 감수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정 위원장은 이 전 대표의 추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과유불급"이라는 표현을 반복했다. 그러면서 "정당의 대표란 것은 임기를 보장해주어야 하는 직업공무원과는 다른 것이고, 정당의 대표는 자기가 져야 할 정치적 책임은 져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거론하는 것과 관련해, 자신을 포함한 권성동‧장제원‧이철규 의원 등이 모두 한 번씩 무소속 당선된 이력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온실 속에서 평탄하게 선수를 쌓아 올린 사람들이 아니다. 풍찬노숙도 하고 산전수전을 다 겪어서 이만큼 온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