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비공개 여부는 다음 지도부의 일”

한상진 민주통합당 비대위 대선평가위원장이 4.11총선보고서 비공개를 결정한 문성근 대행체제가 ‘해당행위’를 했다고 말한 데 대해 문성근 전 대행은 이를 부인했다.

한 위원장은 3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총선보고서가 비공개된 것과 관련해 “4.11총선 패배후 민주정책연구원이 패인을 다각도로 분석한 보고서를 만들었지만 문성근 직무대행 체제가 대외비로 분류해 배포를 금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로 인해) 보고서에 담겼던 건설적인 제안들이 묵살됐고 대선에 전혀 활용되지 못했다”며 “상황에 따라서는 심각한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의 인터뷰 내용이 전해지자 문성근 전 대행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상진 위원장이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문성근 대표대행 때 총선평가를 묵살했다’고 말했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이를 부인했다.

또 그는 “평가서를 받고 토론이 있었는데 저는 평가를 철저히 해서 공개해야한다는 입장”이었다며 “(저는) ‘raw data를 공유해 외부평가도 받아 함께 발표하자’ 결정했다. 그 이후 진행상황은 다음 지도부의 일”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문 전 대행은 문병호 비대위원이 앞서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총선평가서 재검토 결정해 유야무야됐다”고 한 발언에 대해 “사실관계가 틀렸다”고 말했다.

한편 한상진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민주정책연구원이 ‘안철수 보고서’를 의원들에게 배포한 것에 대해선 “민주당이 ‘안철수 현상’에 끌려다니지 말고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진단은 옳다”면서도 “그러나 안철수 캠프에 참여했다는 어떤 사람의 극히 주관적인 말을 인용해 안 전 후보의 정치적 리더십을 평가한 것은 정파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변재일 민주정책연구원 원장을 겨냥해 “원장이 의원들에게 일독을 권하는 친전을 보냈다”며 “국회의원이 아닌 정치적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원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위원장은 안 전 후보가 야권단일후보가 됐을 경우 대선판도에 대해서도 “게임의 양상은 근본적으로 달랐을 것이다. 여야의 프레임구도가 달라졌을 것이고 중원공략도 훨씬 용이했을 것”이라며 “여권은 ‘문재인이 단일후보가 되면 친노세력이 전면에 부상할 것’이란 전략을 구사했는데 국민들에 적지 않은 불안감을 줬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