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위기는 이준석 성상납 의혹 무마 윤리위 징계 때문”
“비대위 민주적 정당성 어긋난다는 판결, 사법의 정치 개입”
“‘윤핵관’, 조롱‧분열의 용어…정권교체 앞장섰던 분들 상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고 말했다. <사진=폴리뉴스>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고 말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집권 여당 첫 원내대표직에 선출된 지 153일 만에 사퇴를 선언했다. 권 원내대표는 현재 당이 봉착한 위기는 이준석 전 대표의 의혹에 대해 윤리위가 징계를 내리면서부터 시작됐다며 ‘이준석 책임론’을 부각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며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사퇴의 뜻을 굳힌 지 오래 됐다. 그러나 이제야 뜻을 밝힐 수밖에 없었다"며 "당헌당규 개정과 새로운 비대위 전환을 위해 원내대표로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퇴가 너무 늦었다는 비판 역시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저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았다. 국가 정상화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언제나 저의 거취보다 우선이었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당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어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현재 당의 리더십 위기는 전임 당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려는 시도가 윤리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촉발됐다"고 말했다.

그는 "돌이켜보면 비대위로의 전환을 결정하기 전에 당헌·당규를 확실하게 개정했어야 한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당 대표의 징계 상황에서 당헌·당규는 미비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도 "물론 저는 지난달 26일 법원의 가처분 인용이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힘이 비대위를 설치한 절차는 합법이지만 민주적인 정당성에 어긋난다는 해당 결정문의 논증은 사법의 정치 개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동시에 이준석 전 대표의 연이은 가처분 소송은 위기와 혼란을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며 "당헌·당규의 빈 곳을 파고들어 '정치의 사법화'를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란 용어로 칭해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면 조롱하기도, 또 분열시키기도 하는 차원에서 이준석 전 대표가 만들어낸 용어인데 그로 인해 윤 대통령을 만들고 정권교체 앞장섰던 많은 분들이 마음의 상처 입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불편한 기색을 표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천신만고 끝에 대선에서 승리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정치적으로 불리한 구도에 있다”면서 “대선 과정은 물론 인수위 시절까지 거대 야당은 사사건건 발목을 잡았고 거짓 선동을 했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저는 원내대표로 취임한 이후, 민주당과 편향적 언론의 거짓선동에 맞섰고, 문재인 정부 시절 자행되었던 강제북송과 해수부 공무원 피살 사건을 공론화했다”면서 “민주노총의 불법행위에 대한 준엄한 법집행을 요구했고, 이들이 벌이고 있는 반미투쟁의 위험성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한 명의 의원으로서 우리당의 개혁, 발전, 윤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