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남북평화위한 민주화”…文, “경제적민주화 완성”

이해찬 전 총리와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이 첫 만남을 가졌다.

이들은 간단한 인사만을 나눴지만, ‘민주화’라는 공통주제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6일 조계사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최한 ‘1980년대 민주화운동 참여자의 경험과 기억 출판기념회’ 자리에서다.

이 자리에는 민주화의 대부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도 함께했다.

민주화세력들이 총집결한 이날 대선에 출마한 이 전 총리와 문 전 사장은 ‘남북평화정착을 위한 민주화’ ‘절차적 민주화를 완성하기 위한 경제적 민주화’ 등을 각각 강조했다. 자신들의 전공분야에 대한 견해를 맘껏 과시한 셈이다.

李, “한나라당 집권은 남북관계 등 역사가 뒤로 가는 것”

이 전 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대선에 출마한 뒤, 지방 곳곳을 다녀봤는데, 제도적으로 민주주가 완성되고 있는 현재, 역사가 뒤로 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다수였다”며 “이번만 잘되면 민주화가 확실히 정착되는데, (한나라당의 집권으로) 이 기회가 거꾸로 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한 것”이라고 경험담을 소개했다.

이어 “민주화 운동 세력들이 그간 어렵게 우리 세력을 여기까지 끌고 왔는데, 10년만에 장벽에 부딪히는 것 아닌지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그렇지만 흐트러짐 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은 80년대 이후 ‘개혁진영’이 전멸하면서, 극한 보수화의 길을 걷고 있다”며 “현재 남북관계도 진전될 가능성이 높은데, 여기서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북한이 이를 수용할지 여부도 장담할 수 없다”면서 “역사가 거꾸로 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문, “사람에게 희망 주는 경제민주화 이뤄내야”

이날 이 전 총리와 함께 자리한 문 전 사장은 “기업인들이 30여년 경제 쪽에서 뛰었지만, 경제만 머물지 말고, 사람이 희망인,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경제민주화를 이뤄야겠다”며 “ 소수만의 행복이 아닌, 다수가 행복한 사회를 위해 신자유주의자들을 이 사회에서 단절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면서 “2,000만 중소기업인에게 민주화 혜택을 줘야하고, 650만 자영업자들에게도 기회를 주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지난 7월 제네바선언에서 결의했듯이,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집단은 반부패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하고, 근로자의 권리신장을 위해 국제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또 인권신장, 환경보호를 위해서 시민사회, 정부, 기업, 교육기관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이 희망인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사람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는 사회는 민주화 사회가 아니”라며 “수많은 자원을 낭비하고, 환경파괴와 투기를 위한 국토 개발에 아직도 돈을 쓰고 있고, 한쪽에선 소수 특권층을 엄청난 부를 누리는 것을 바로잡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이 전 총리는 ‘남북평화정착을 위한 민주화’에 방점을 찍었고, 문 전 사장은 ‘사회적 양극화를 극복하는 경제적 민주화’에 역점을 뒀다. 성격은 다르지만, 이들은 ‘민주화’란 공통주제를 강조한 셈이다.

한편 김 전 의장은 “저는 민주화운동의 성과를 딛고 현실정치에 참여해, 나름대로 노력은 했지만, 상황과 현실에 대해서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시 분발하겠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