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해임건의안 처리는 불가피한 상황”, 朴 “尹대통령, 국회결정 수용해 이상민 파면하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는 1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에 앞서 이 장관 해임이 10.29 이태원 참사 진실규명의 출발임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가 인제 출범을 했다”면서 “지금이라도 유가족 협의회가 출범해서 서로 소통하고, 서로 위로받고, 진실규명과 책임규명을 위해서 힘을 합칠 수 있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아무도 공식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누구도 정부책임자 하나, 유가족들의 아픈 마음을 달래기 위한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 같다”며 “해임건의안 처리는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해임건의안 처리가 진실과 책임의 문을 여는 출발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일요일에 본회의가 열린데 대해 “주말 아침에 교회도 가셔야 되고 또 지역도 돌아보셔야 되는데 아침 일찍부터 이렇게 우리가 모이게 됐지만, 우리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또 정부 여당의 이런 폭주를 억제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최대한 우리 민생을 더 챙기는데 힘을 합쳐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늘 우리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게 된다”며 “참사 43일째인 어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창립을 선언했다. 대통령 사과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을 이뤘고, ‘자식을 잃은 슬픔과 비통함으로 정부에 억울함을 풀어달라고 요구한 것이 어떻게 정쟁이냐’며 울부짖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상민 장관의 문책은 유가족들의 너무나도 합당한 요구이자 압도적 국민의 상식”이라며 “국민의힘은 해임건의안 처리를 방해만 할 것이 아니라 유가족의 절규와 국민의 명령에 이제라도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국회와 국민의 엄중한 결정을 반드시 수용하고 이상민 장관을 파면할 것”을 촉구한 뒤 “이상민 장관 해임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의 시작이다. 오늘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고 15일 예산안을 마무리짓는 대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속도를 내겠다. 169명 민주당 의원 전원이 국정조사위원이라는 각오로 임해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자”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