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에게 1위 자리 내줘…새만금 특별법, 새로운 갈등으로 등장

이명박 후보가 대세론에 의해 지지율 1위 고공행진을 하고 잇는 가운데 호남에서만큼은 대통합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에게 밀리고 있다.

이명박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서울과 호남을 기반으로 승리를 일궈냈다. 여론조사에서도 다른 지역보다 호남 지역이 상당히 높은 지지율을 얻어 호남은 이 후보의 제2의 기반이었다. 하지만 한 달만에 호남의 지지율이 급락했다.

이는 대통합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가 호남 맹주로 나선 원인도 있지만 최근 이 후보의 호남 행보 때문이 아닌가라는 분석도 있다.

호남민심의 가장 최대 관건은 새만금 특별법이 정기국회에서 통과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후보는 지난 17일 새만금 현장에 가서 “근본적으로 재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완주 전북지사와 “말조심하라”는 입씨름까지 했다. 이 후보와의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김 지사에게 “말조심하라”고 말한 것은 너무했다는 입장이 호남 민심이다.

이런 상황에 광주/전남 19개 시민단체들이 호남운하를 비롯한 한반도 대운하 공약에 대해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이 후보는 현재 호남에서 정 후보에게 1위 자리를 내주게 된 것이다.

경선 전에는 수도권 제외한 호남에서 강세 보여

경선에서 이 후보의 호남 득표를 보면 광주(5,056명)는 이 당선자가 1,338명, 박 전 대표가 853명으로 485명 차이로 이 후보가 앞섰고 전북(7,106명)은 이 후보가 2,692명, 박 전 대표가 1,581명으로 1,111명 차이로 이 후보가 승리했고 전남(7,784명)은 이 후보가 2,692명, 박 전 대표가 1,852명으로 840명 차이로 이 후보가 승리했다.

이 후보는 지난 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30% 정도를 기록했다. 이는 다른 여타 지역의 지지율과 거의 비슷하다 할 수 있다.

그러던 지지율이 경선 한 달 후가 되자 호남 지지율이 하락되기 시작해 정 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전국 지지율 1위에도 불구하고 호남에서 밀려

21일 SBS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는 56.3%, 정동영 후보가 11%, 손학규 후보가 7.2%, 이해찬 후보가 4.9%의 순이다.

이 후보는 대부분 지역에서 지지율 고공행진을 했다. 하지만 호남의 경우 20%대의 선전에도 정 후보에게 1위 자리를 내눴다.

호남의 지지율을 살펴보면 광주/전남이 24.2%, 전북이 22.4%이다. 하지만 정 후보에게 밀리는 상황이다.

동아일보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17일 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는 50.5%, 정 후보는 10.2%, 손 후보는 4.5%, 이해찬 후보는 4%를 기록했다.

한겨레신문 역시 리서치플러스에게 맡겨 17일 조사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가 56.7%, 정 후보는 9.7%, 손 후보는 6.1% 이해찬 후보는 3.6%를 기록했다.

하지만 정 후보의 호남 지지율을 살펴보면 35.1%(동아일보·코리아리서치)와 39.6%(한겨레·리서치플러스)의 지지를 얻었다. 동아일보의 경우 이 후보가 21.9%의 기록으로 정 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문화일보 역시 이 후보는 54.8%, 정 후보가 9.4%, 손 후보가 7.4%, 이해찬 후보가 4.3%를 기록했다.

호남지역 가상대결에서 이 후보와 정 후보의 대결은 37.5% 대 39.8%로 정 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조선일보의 자매지인 위클리 조선이 호남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가 33.1%, 정 후보가 20.8%, 손 후보가 13.4%이다.

위클리조선의 경우 아직도 이 후보가 호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 후보의 호남 지지율은 이 후보를 제치고 대선 정국 끝까지 1위를 고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호남 민심 잡기 총력에 발목 잡혀

이에 이 후보는 호남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7일 새만금 사업 현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는 등의 행보가 바로 그것.

한반도 대운하의 호남 운하 역시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그 노력마저 발목 잡히고 있다.

우선 전북도의원들이 새만금특별법 정기국회 통과에 한나라당 특히 이 후보가 앞장 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일 전북도의원들은 도의회 기자실에서 “최근 이 후보와 김완주 전북지사 간 새만금 설전이 생산적이고 발전적이 방향으로 결실을 맺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지난 17일 김 전북지사가 “한나라당이 새만금 특별법 통과에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밝힌데 대해 이 후보가 “말조심하라”고 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전북도의원들은 “김 지사 개인의 말이 아니라, 새만금 특별법 제정을 염원하는 200만 도민과 전북도의원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라며 “한나라당 지도부는 새만금 특별법은 물론, 무주 태권도 공원 특별법 등 전북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요 현안 사업관련 법안들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새만금 특별법 통과를 쉽게 이루게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이 후보가 새만금을 방문할 당시 “새만금을 근본적으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기 때문.

이에 한나라당과 호남민심과는 상당히 위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광주/전남 19개 시민단체들이 재난 18일 “호남운하를 포함한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공약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결국 이 후보는 현재 호남민심과는 위배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정 후보의 호남 지지율 역전을 다시 재역전시키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