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승기’잡을 활로 모색 중... 대세론 유지 관건-걸림돌 제거 어떻게?

추석 연휴에도 ‘민생탐방’ 일환으로 유기농 농가에 이어 산업현장 방문을 통해 ‘민심잡기’에 나선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24일부터는 남은 추석 기간 자택에 머물며 향후 국정구상에 몰두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후보는 이 기간 측근들과 외부의 지인들을 만나면서 다음달 본격화활 대선국면에 대비해 정책을 가다듬고 선거운동 전략 등을 중점 고민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부터 50%대 고공행진을 이어온 이 후보의 지지율의 안정적 유지가 최대 관건이다. 따라서 당 화합, 선대위 구성, 대운하, 국정감사, 컨텐츠 부재 등 산적한 선결과제가 남아있는 만큼 ‘10월 정국’을 뚫고 대선까지 어떻게 현 지지율을 유지할지가 이 후보의 정국구상의 초점이다.

박형준 대변인도 “10월부터 본격적인 본선 국면에 들어가는 만큼 대선구도나 정책, 캠페인 전략 등 연말 대선을 염두에 둔 전반적인 정국구상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해, 이 후보의 이번 ‘주석 정국구상’은 대선을 판가름할 핵심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3개월 남은 대선에 총력을 쏟아내야 하는 만큼 이 후보의 정국구상에 어떠한 것이 담겨질지 짚어본다.

‘당 화합이냐-당 쇄신이냐’... 당 화합은 여전히 미지수

추석 이후 이 후보가 박근혜 전 대표와 친박(親朴) 인사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끌어안을지가 이 후보의 정국구상 중 조속히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다.

당 경선 직후 당선 일성인 ‘당 화합’ '당 쇄신‘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박 전 대표 진영과의 골은 좀처럼 메워지지 않고 있고, 당직 개편·시도당위원장 경선으로 파열음만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경선 직후 일부 당직 인선으로 ‘친박’인사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대대적인 후속 당직 개편을 통해 친박 인사들을 일부 기용했지만 최근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기계적인 인선’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박 전 대표측 인사들도 “요직은 친이(親李)계 인사로 채워졌다”며 “무늬만 화합”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하고 있다.

물론 친박 인사들도 핵심요직에 안배했다. 전략기획본부장에 김학송 의원, 인재영입위원장에는 강창희 전 최고위원, 또 차기 공천에 관여하게 될 제2사무부총장에 송광호 충북도당위원장을 임명한 것. 특히 박 전 대표 경선 캠프 대변인 출신 김재원 의원을 정보위원장을 임명했다.

그러나 핵심요직은 모두 친이계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여기에 일부 시도당위원장 경선이 ‘李-朴’대리전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박 전 대표측을 자극시켰고, 서울시당위원장에 초선인 공성진 의원이 추대됨에 따라 갈등을 증폭시켰다. 특히 당직 인선 및 시도당위원장 경선에 이 후보측의 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만은 더욱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이렇듯 당 경선 이후 ‘당 화합’을 주창한 지 한달이 넘도록 봉합보다는 오히려 갈등으로 한 클릭 옮겨져 있는 양상이다. 박 전 대표측에서도 경선에서 아쉽게 석패한 아쉬움과 ‘앙금’이 남아있는 만큼 이 후보가 “시간이 필요하다”는 언급처럼 양측 모두 ‘앙금’을 해소할 만한 시간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대선이 불과 3개월 앞으로 다가온 데다 경선이 한달 가량 지난 시점에서 박 전 대표 진영을 적극 포용하지 못했다는 데 대해 ‘당 화합’을 거듭 주창해 온 이 후보로서는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가 시대정신으로 ‘지역구도 해체’와 ‘국민통합’을 꼽고 있지만 정작 ‘당 화합’ 조차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비아냥이 쏟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선 이후 일련의 과정 속에서 이 후보는 '당 화합‘보다는 ’당 쇄신‘, 즉 인적쇄신에 무게를 두는 듯하다. 이 후보는 지난달 경선 직후 '인적청산'을 우려하는 박 전 대표측을 향해 인위적 '물갈이'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서로 입장을 달리해 경쟁한 것일 뿐 싸운 게 아니며 어색할 일도 안될 일도 없다"며 "필요한 사람은 어디에 있었든 같이 갈 것"이라고 지도부 개편과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과정에서의 '탕평인사' 방침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사회·지역통합을 주창하고 있는 이 후보의 당 쇄신은 ‘영남당·수구보수’ 이미지 탈피에 무게가 쏠려있다. ‘친박’계 영남 인사들을 대거 중용은 이 후보의 ‘당 쇄신’과 배치하게 된다. 더욱이 친박계 인사들이 또다시 주류로 부상할 경우 이 후보의 ‘당 장악’에 발목이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친박·영남 인사들의 기용은 이 후보에겐 기피 대상일 수 있다.

때문에 이 후보의 ‘당 쇄신’ 방안에 박 전 대표측은 반발과 함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태다.

이렇다보니 이 후보는 ‘공천개혁시스템’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공천 개혁의 초점은 계량화되고 객관화된 자료를 근거로 후보공천을 실시함으로써 공정성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맞춰져 있다. 이는 인적 쇄신과 맥을 같이 한다.

일단 공천시스템 개혁으로 당내 경쟁 시스템을 도입하고,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세력과 손을 잡는 등 외연을 넓혀 정권교체를 성공시킨 다는 계획. 박 전 대표를 지지했던 인사들이 불안감을 해소하고 이 후보를 위한 지역 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고, 이 후보 캠프에 있던 인사들도 긴장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게 만든다는 것.

하지만 일각에선 이를 두고 ‘친박’진영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성토도 터져나온다. 당 쇄신을 명분으로 그간 주류를 이룬 영남 인사들의 배제시키고 원활한 ‘당 장악’을 위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처럼 ‘당 화합’과 ‘당 쇄신’의 괴리는 그대로 드러난다. “당의 색깔과 기능을 모두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고강도 개혁을 시사하는 발언과 “혁명적 변화없다”는 발언 등이 맞물려 나왔다. 이 후보 스스로 쇄신과 화합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당내 경쟁자 박 전 대표와의 관계가 틀어져 ‘박근혜 지지층’ 흡수에 차질을 빚어도 대세론은 금이 갈 수 있는 상황에 봉찰 될 수 있는 만큼 ‘당 화합’과 ‘당 쇄신’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방안이 이 후보의 ‘추석 정국구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슬림화한 선대위 구성, 당 화합 최대 분수령 - 친박 인사 ‘극소수’ 기용(?)

우선 대선 승리의 선봉에 설 선대위 인선은 추석 연휴 직후 골격을 발표하고 10월 초까지는 모든 작업을 마무리 한다는 게 이 후보의 계획이다. 이 후보는 이번 주 대선준비팀으로부터 선거대책위 조직구성안과 1차 인선안을 보고 받고 이를 토대로 실무형 선대위 구성과 외부인사 영입문제에 대한 구상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박 전 대표측 인사들이 얼마나 중용될지가 관건이다. 친박계 인사들이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선대위마저 친이측 일색이 될 경우 이 후보가 그토록 주창한 ‘당 화합’과는 정면 배치되는 상황이 벌어질 공산이 크다.

그러나 이 후보는 선대기구의 철저하게 실용성 및 효율성을 강화하는 등 과거 비대했던 선대위 조직과는 다소 대조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조직의 슬림화다. 현재 가동중인 ‘대선준비팀(팀장 정두언 의원)’도 국회의원은 한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실무급이다. 국회의원은 지역에서 국민들과 집적 스킨쉽을 늘려 지지율을 높이라는 것이다. 이는 후보 주위에서 배회하는 등 탁상공론만 벌이는 소모적 선거조직은 필요없다는 의미다.

당 운영에 이른바 ‘경영 마인드’를 접목시키겠다는 것으로 ‘일 중심’ ‘능력 위주’의 이 후보의 조직 운영 스타일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후보의 슬림화 구상은 선대위에 그대로 반영된 구조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준비팀과 같이 조직을 최소화하고 그 구성도 수식이 아닌 분야별 책임자를 수평으로 배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선대위원장을 최상위 그룹으로 한 피라미드식이 아닌 선대본부장이 조직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전략과 홍보 등은 따로 위원회 등을 둬서 관리하는 형태의 조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선대위 구조상 ‘친박’ 인사들의 선대위 대거 기용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슬림화 구조는 후보와 조직간 호흡이 관권, 때문에 그간 이 후보와 손발을 맞춰왔던 인사들이 선대위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다. 그간 경선 캠프에서 이 후보의 ‘입’으로 통했던 박형준 의원의 당 대변인 임명이나 대선기획팀의 정두언 의원, 당 홍보기획본부장 겸 홍보위원장에 정병국 의원 등을 대선에서의 당 핵심요직에 기용한 것도 이러한 이 후보의 조직 구성 스타일과 맞닿아 있다.

이러한 구조상 박 전 대표가 명예선대위원장으로 추대될 가능성에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렇더라도 친박계 인사들의 중용은 극소수가 될 가능성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조직 구성을 박 전 대표측이 쉽사리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후보의 스타일을 친박계 인사들에게 이해시켜야 하는 점이 이 후보의 고민으로 남는다. 자칫 이러한 인사에 대한 친박측 인사들의 불만을 고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감. 범여권 공세 파장 차단 주력....친박 李‘공격수’에서 ‘수비수’로 나설까

이 후보의 추석 정국구상에는 추석 이후 몰아칠 범여권의 파상공세를 어떻게 막아내고 또 현 대세론에 최소한의 영향만을 미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경선과정에서 박 전 대표와 검증 공방을 벌여오면서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언제든 새로운 사실이 나타나 대세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기존의 도곡동 땅 의혹과 BBK 주가조작 연루의혹이 아직 해소되지 못한 것도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다. 또한 아직 수면위로 부상하지 않은 해외부동산 등 새로운 의혹도 범여권에서 공격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사분오열 양상을 띠고 있는 범여권에서 극적으로 단일화에 성공, 강력한 대선후보가 선출되고, 이 후보가 막판 검증으로 주춤세를 보인다면 정국은 또 한 번 새로운 국면으로 치달을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범여권은 이번 국정감사를 ‘이명박 때리기’에 올인할 태세로 이미 BBK주가조작 의혹과 도곡동 땅 실소유 의혹에 대한 특검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잔뜩 벼르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이회창 전 총재가 허위로 결론 난 ‘병풍’으로 일순간 무너진 바 있다. 따라서 ‘돌다리도 두들겨라’는 속담처럼 기존에 제기된 의혹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상태다.

다만 이미 국민들의 ‘김대업 학습효과’ 등으로 인해 남은 검증이 이 후보에게 큰 치명타를 안기기 힘들 것이란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문제는 이 후보의 대세론에 미칠 파장의 최소하다. 최근 50%대 고공행진을 유지하고 있지만 범여권의 ‘이명박 때리기’가 가속화 될 경우의 지지율 하락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그간의 의혹이 전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감의 파장 최소화하기 위해 경선과정에서 이 후보에 대한 의혹 제기에 선봉에 섰던 박 전 대표측 인사들의 전면 배치설도 나오고 있다. 의혹 제기에 나섰던 박 전 대표측 공격수가 수비수로 나설 경우 범여권의 공격의 ‘수’를 미리 예측, 적절한 방어가 가능하다.

오히려 범여권후보에 역공을 펼 수 있는 데다 박 전 대표측이 이 후보 자신에 대한 의혹을 해소했다는 명분도 얻게 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현재로선 박 전 대표측은 나서기 꺼려하는 눈치다. 당초 당 권력형비리특위 산하 정윤재 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을 친박 인사인 엄호성 의원을 위촉하려 했으나 엄 의원이 고사해 친이측 안경률 의원에게로 단장자리가 넘어가는 등 공격수로 나서길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모습이다

따라서 국정감사 기간 각 위원회 별로 범여권의 공격수·수비수에 친박 인사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방안도 이 후보의 숙제로 남는다.

추석 이후, ‘대운하 띄우기’ 대책...‘어디서부터 어떻게?’

이번 정국구상에는 이 후보의 대표공약의 핵심인 ‘한반도 띄우기’ 대책 마련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의 대표공약인 ‘한반도 대운하’가 지난 경선 과정에서 집중포화를 맞아, 상처를 입을 대로 입어 좀처럼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 운하 타당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 당 경선과정에서 박근혜, 홍준표, 원희룡 후보가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공격하고 나서면서 국민들의 인식이 나빠지기 시작했다.

이에 이 후보는 최근 전국의 환경전공 교수 107명으로 구성된 '운하정책 환경자문교수단'(단장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을 발족시키는 등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에 대한 본격적인 손질 작업에 착수했다.

대운하 공약을 둘러싼 반대여론, 특히 '환경 재앙'이란 비판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 기존의 프레임을 그대로 갖고 본선에 임했다가는 낭패를 겪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보완의 방향은 '토목공사'의 이미지가 강한 대운하가 실제로는 '친 환경사업'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선호했다.

지난 20일 한나라당 정각정책 TV연설회에서 이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 몰라서 반대하는 분은 설득할 수 있지만 정치적으로 반대하는 분들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하면서 “운하는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이라며 “내륙 발전의 기폭제이자 관광자원”이라고 강조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대운하’에 대한 국민 여론은 부정적 기운이 강하다. 지난 7일 리서치앤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반대한다는 여론이 40.6%로 찬성한다는 의견(25.6%)보다 15%p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점차 반대 여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 후보 측은 경선 기간에 ‘무엇’에 대한 홍보에만 치우치다 보니 ‘어떻게’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후보의 중요한 정책들이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진단하고 있다.

이로인해 당은 이 후보 지지율 올리기와 함께 ‘대운하’의 홍보 및 국민적 이해를 구하기 위해 당 소속 의원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렸고, 이 후보 캠프의 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추석연휴인 22일부터 26일까지 자전거로 560㎞에 이르는 대운하 물길을 답사하며 대운하 홍보에 나선 상태다.

그러나 추석 이후 범여권은 본격적으로 대운하 문제점을 부각시킬 태세여서, 이를 차단하고 대운하를 본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더욱이 최근 이 후보가 북한의 핵 문제 해결 단계에 맞춰 경제 협력의 수준을 높여 나가겠다는 신한반도 구상을 발표했지만 ‘혹평’이 이어지고 있다. 신한반도 구상이 비핵개방 3000’을 발전시킨 것이지만 이마저도 너무 추상적이라는 비판이다.

게다가 한나라당이 이명박 대선후보의 대표공약 중 하나인 '747공약'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있는 상태다. 매년 7% 성장을 이뤄 10년 내 국민소득 4만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7대강국에 진입하겠다는 국가비전을 담고 있다.

하지만 7% 성장과 4만달러 국민소득 달성은 가능할 수도 있지만 7대강국 진입은 아무리 셈을 해봐도 수가 나오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