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도 지원 고심하는 문재인, '박근혜 경종론'-'안철수 연대론' 전망

▲  대선 당시 문재인, 안철수 후보 모습.
▲ 대선 당시 문재인, 안철수 후보 모습.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이 4월 재보선 부산 영도 지역구에 어떤 전략으로 지원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의원은 28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고 장준하 선생 겨레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부산 영도 재보선에 대해 "부산에서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저도 나름대로 돕긴 해야 하는데 어떻게 도울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 당세가 막강한 반면 야권은 세력이 약해 어려운 지역"이라며 "야권이 힘을 모으는 게 필요한데 그것도 잘 안 되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지난 27일 민주당이 공식적으로 문재인 의원의 '부산 영도 지원' 입장을 밝힌 다음 날, 문 의원이 공개적으로 지원 의사는 밝힌 셈이다. 박용진 대변인은 부산 영도와 관련해 당의 "총력 지원" 입장을 밝힌 뒤, "골목골목마다 민주당 의원이 서있을 것이고, 그 의원들에 문재인 의원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부산 선거, 나름대로 돕긴 해야", 비주류측도 "돕는 게 자연스럽다"

현재 당내에서는 문 의원의 '영도 지원'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이다. 반대 입장이 컸던 비주류측도 입장을 선회한 분위기다.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김한길 의원은 28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서 "대외적으로 다른 세력과의 선거에서 경쟁할 때에는 우리 안의 모든 사람들이 돕는 것이 맞다"며 "문재인 후보도 거기에 힘을 보탤 수 있다면 돕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으로서는 우려했던 비주류쪽 '태클'에 대한 근심은 일단 덜은 상황인 셈이다.

그럼에도 28일 문 의원의 발언을 보면, 문 의원은 당원으로서 '총력 지원' 원칙에 공감하면서도 지원 방식에 대해 고심이 큰 것으로 보인다. 부산 영도에 출마하는 김비오 후보측에 따르면, 문 의원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지원을 할지 결정되지 않았고 김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도 아직 구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문 의원이 고심하는 이유는 우선, 부산 영도의 '선거 구도'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은 상황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 영도 지역구는 민주당쪽이 새누리당 김무성 후보와 비교해 '후보 경쟁력'이 뒤지는 상황에서, 야권 연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다.

김비오 후보측 최재성 공보국장은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여론조사를 해보면 통합진보당 민병렬 후보와 어떻게든 합쳐야 해볼만한 선거가 되는데, 야권연대에 대한 공식적인 협의는 없고 서로 파이를 키우는 상황"이라며 "다음 달 후보 등록 전까지 성사되기가 쉽지 않을 듯하다"고 말했다.

최 공보국장은 "지금 같은 베이스(바닥) 상태에서 문 의원에게 처음부터 선거 지원하라고 하면 누가 봐도 힘들 수밖에 없다"며 "선거 분위기가 뜨는 시점이 문 의원이 지원 나오는 시점으로 본다. 그 때가 되면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문 의원을 나오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한 선거' 김무성 전략 깨는 문재인 생각은?

그렇다면, 민주당이 부산 영도 재보선을 '뜨거운 감자'로 부상시키는 '선거 토양'을 만들 수 있을까. 현재 김무성 후보가 언론 인터뷰도 자제하면서 지역구를 조용히 누비는 '조용한 선거'를 치르는 양상을 바꿀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문재인 호출론'과 함께 '박근혜 경종론'을 주요 전략으로 고민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호출론'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던 김태년 의원은 통화에서 "부산 영도는 박근혜 후보의 당선의 1등 공신이 출마한 지역"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정권 초 불통, 독선 문제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있다. '박근혜 정부가 이렇게 계속 가선 안 된다'고 경종을 울려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재성 공보국장도 "박근혜 정부의 인사 난맥, 대선 공약 후퇴에 대해 야당이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향후 5년 간 국민들이 불행해 질 수 있다. 그런 점에 경종을 울리는 선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 국장은 "선대위나 유세단이 이런 전략 기조 속에서 움직일 수 있지만 문 후보가 직접적으로 '박근혜 경종론'을 내세워 공격을 한다면 오히려 역풍을 받을 것 같다"며 "문 후보의 역할은 또 다른 방향이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대선에 패배한 야당 후보가 정권 초반에 직접적으로 '박근혜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에는 현실적인 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인 셈이다. 실제로 문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했지만, 질의를 하지 않았다. 이 결과 문 의원으로부터 박근혜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쓴소리'를 들을 수 없었다.

"박근혜 불통-독선 경종 울리는 선거돼야", "문재인 뛰면 부산쪽 안철수 지지자들이 도울 것"

일각에서는 문재인 의원의 지원 행보에 대해 '박근혜 경종론'보다는 '안철수 연대론'의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다. 민주당이 무공천, 문재인 지원 등으로 서울 노원병에선 안 후보를 돕고, 안 후보측이 민주당이 열세인 부산 영도를 돕는 방식이다.

문 의원은 28일 "(대선에서) 안 전 교수에게 제가 큰 신세를 졌다. 안 전 교수가 정말 잘 됐으면 좋겠고 저도 도울 길이 있으면 돕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 지원 의사를 밝힌 뒤, "부산에서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저도 나름대로 돕긴 해야 하는데 어떻게 도울지는 모르겠다"며 본인의 고민을 함께 밝혔다.

이에 대해 야권 4파전, 지지율 박빙 등으로 고민이 많은 안철수 후보가 부산 영도에 직접 지원에 나설지는 미지수이지만, 안철수 지지층들이 민주당 후보쪽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부영 민주당 상임고문은 통화에서 "민주당이 서울에 무공천을 하면서 안 후보에게 양보를 했다. 문재인 의원이 영도쪽에서 열심히 (지원을)하면 부산쪽 안철수 후보 지지자들이 자발적으로라도 민주당 후보쪽을 밀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고문은 "문재인 의원이 부산의 전 지구당을 묶어 세팅을 해야 하고, 선거대책위원장격으로 활동을 해주면 안철수 세력과 민주당 세력이 묶여 연합 세력이 될 것이다. 거기에 '박근혜 견제론'을 붙이면 된다"며 "그렇게 해서 싸우지 않으면 길이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