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곳 경선결과, ‘제도적 불법선거’로 규정하려는 의도?

대통합민주신당이 국민경선을 거치면서 완전 침몰할 분위기다. 2일 신당 지도부가 결정한 ‘합동연설회 취소 및 경선일정 고수’ 방침에 대해 초.재선 의원들이 강력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친노진영의 이해찬 후보 측이 ‘선거중단-불법선거 직접고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강하게 경선중단을 요구하고 있고, 손 후보도 이날 지도부 결정사항에 반발하는 상황에서 초.재선그룹이 혁신안을 들고 나온 것이다. 이는 정 후보의 경선 승리를 ‘불법선거’로 규정, 제도적 무효화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임종석, 최재성, 강성종, 김영춘, 오영식, 문병호, 우원식 의원 등 7명의 초재선 그룹은 경선에 대한 ‘혁신안’을 마련할 때까지 모든 경선일정을 잠정 중단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불법선거, 구태정치를 불식할만한 ‘경선 혁신안’이 없는 한 더 이상 경선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투표일정 재조정, 모바일 투표 확대 등의 ‘혁신안’을 당 최고위원회에서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 같은 혁신안이 나올지는 불투명하다. 지역순회 경선의 반환점을 돌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정동영 후보가 ‘게임룰’ 변경을 수용치 않을 공산이 크다. 또한 혁신안이 수용된다고 하더라고, 기존의 룰에 의한 경선결과에 대한 ‘원천무효’의 목소리도 높게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경선판 자체를 깨고 당을 깨려는 수순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정가에선 나온다. 이들의 주장은 이 후보나 손 후보 측의 주장과 같은 맥락이어서, 정 후보 측의 승리가 불법.동원 선거에 의한 것이란 인식의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종석, 우원식, 오영식 의원 등은 舊 ‘GT’계로, 김영춘 의원 등은 문국현 후보의 우호그룹으로 분류되고 있는 탓에, 경선을 거치면서 신당 내 ‘반DY’전선이 구축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초.재선 “경선일정 전면 중단”…鄭, “초.재선, 특정 후보 대변하나”

임종석 의원 등 7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국민의 신뢰가 사라진 형식적 경선절차보다 새 정치에 대한 확고한 원칙과 국민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확신한다”며 “당 최고위원회가 국민경선에 대한 ‘혁신안’을 마련할 때까지 모든 경선일정을 잠정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고위가 책임을 지고, 국민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모든 불법.탈법적 행위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에 대한 신속한 징계 및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는 국민경선을 만들기 위하여 모바일 투표를 확대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그간 한나라당에 비해 정당개혁에 대해선 앞섰다고 생각했는데, 경선과정을 통해 신당은 구태를 재현하고 있다”면서 “혁신안 없이 더 이상 경선을 할 필요가 없다”며 “지금의 경선은 과거 틀보다 더욱 퇴행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 후보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현미 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당의 주요당직을 맡고 있는 분들이 ‘초재선 국회의원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경선일정을 중단하고, 경선규칙을 개정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이는 특정 후보 측의 주장을 거의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당의 국민경선을 어떻게 건강하게 완성해야 할지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분들이 오히려 경선을 중단 시키자고 하고, 특정후보의 입장을 대변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특정후보의 입장을 내면적으로 지지해온 분들이 마치 중립지대에 있는 것처럼 처신하는 것, 또한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다”며 “당과 손학규, 이해찬 후보는 조속히 국민경선을 정상화시키고, 경선을 진흙탕으로 만드는 행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직격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앞선 기자회견에서 “‘경선불복’을 준비하고 있는 이.손 연대는 반민주적 ‘야합’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인바 있다.

또 “이.손 야합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자신들이 패배할 것 같으니 경선판을 깨려고 한다. 경선불복으로 가기 위한 것이다”라고 손.이 두 후보를 맹비난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