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1일부터 4년 임기를 시작하는 가운데, 채권시장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될 것이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 1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4월 금통위는 물가의 상방 위험이 커서 금리를 인상했고 향후 금리는 성장과 물가가 어떻게 될지 데이터를 보고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리포트를 통해 “청문회 발언 내용을 종합하면 물가가 급등세를 보이지는 않는다는 전제하에 연말 기준금리 수준을 2.00%로 볼 수 있어 향후 시장 변동성이 진정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현재 채권시장은 통화정책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으로 국채금리가 ‘기준금리 2.5% 선반영’ 수준으로 봐도 무방한 레벨까지 올라와 있는 상태다”며 “일정 수준 금리 되돌림이 나타나면서 강세 기조를 보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단 2분기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정점을 확인하는 과정이 계속될 필요가 있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및 중국의 코로나 봉쇄 방역 정책 등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 따른 국내 소비 활성화 등으로 고물가 우려가 이어지면서 채권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물가가 급등세를 보이지는 않는 가운데 경기 하방 위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는 하반기에 채권시장 변동성 진정 및 순차적인 크레딧 수요 회복을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