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충일 “대선국면에서 이명박 고소는 부적절”

대통합민주신당이 청와대의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고소방침과 관련, 청와대에 자제를 촉구했다. 이 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공세적 반응에 제재를 가한 셈이다.

청와대가 이 후보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키로 한 것은 대선정국에서 역풍을 불러올 공산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통합신당의 오충일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이 후보를 상대로 고소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아무리 그런 사정이 있다고 해도 대선국면에서 앞서가는 이 후보를 고소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효석 원내대표도 “당의 입장은 청와대가 고소 문제에 신중해 달라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이명박 검증을 막기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고 물타기를 위해 청와대를 공격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걸 알면서도 이 후보를 직접 고소하지는 않는다”면서 “청와대가 신중하게 대처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처럼 신당 지도부는 한나라당의 이 후보가 청와대 ‘정치조작설’을 제기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지만, 그렇다고 청와대가 전면에 나서 공당의 대선후보를 고소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신당의 입장은 ‘청와대가 알아서 할 일’(이해찬.유시민 후보)이라거나 ‘원인 제공자는 이명박 후보’(한명숙 후보 측)라는 친노주자군의 반응과 상반된 것으로, 손학규 후보 측이 주장한 ‘청와대가 그렇게 할 일이 없느냐’(손학규 후보) ‘야당 후보를 청와대가 고소하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김부겸 의원) 등의 ‘청와대 비판’과 같은 맥락이다.

앞서 지난 5일 청와대는 “청와대의 ‘정치공작설’을 제기한 이명박 후보와 한나라당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