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孫, 정상회담 인식은 한나라당과 같다”…孫, “靑, 더 이상 대선에 개입마라”

노무현 대통령과 손학규 전 경기지사 간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노 대통령의 '대선개입'이 갈등의 원인이다. 지난달 3월 20일 노 대통령은 손 전 지사를 겨냥, ‘보따리장수’라고 포문을 연 이례 지속적으로 ‘손학규 때리기’를 이어왔다.

이에 손 전 지사도 작심한 듯 지난 2일 대통령은 선거에서 좀 빠져 있으라며 남북정상회담이 대선용이라면, 사양한다고 맞불을 지폈다.

이런 갈등양상은 대통합민주신당의 컷오프가 시작된 3일 전방위로 폭발했다.

청와대 측은 손 전 지사의 정상회담 관련 발언은 무책임한 것으로, 한나라당의 정략적 주장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직격했고, 이에 맞서 손 전 지사 측은 청와대가 경선 개입 의도를 갖고 특정 후보 공격을 반복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력 반발한 것이다.

靑, “손 전 지사의 정상회담 발언, 정략적 한나라당과 차이 없다”

손 전 지사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에 있을 때부터 남북정상회담을 찬성해 왔고 대통령 임기가 하루 남았다하더라도 한반도 평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하라고 했다”며 “그러나 만에 하나라도 이번 대선에 도움을 주겠다고 생각해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게 되면 그건 사양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앞에 닥쳐있는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손 전 지사의) 발언에 대해 제가 한 말씀 정도 드려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운을 뗀 뒤, “저희가 보기에 손 후보의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인식이 한나라당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고 문제 삼았다.

이어 “만에 하나 또는 사양한다 라는 이런 적절치 못한 표현이 있다고 보는데, 이 표현들과 이 내용들이 앞뒤가 맞지 않고, 또 모호하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본다”며 “이런 발언을 손 전 지사가 하는 것은 좀 떳떳하지 못하다는 생각”이라면서 “손 후보가 사양한다고 해서 이 정상회담을 하지 말라는 것인지 그것도 잘 알 수 없는 일이지만, 한나라당의 정략적인 주장과 그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들어서 저희로서는 아쉽게 생각을 한다”고 직격했다.

손, “盧 경선개입 의도 갖고 특정후보 공격, 좌시하지 않겠다”

이처럼 청와대의 공격이 이어지자, 손 전 지사 측도 즉각 반격에 나섰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청와대 대변인까지 나서 경선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며 “청와대가 경선 개입 의도를 갖고 특정 후보 공격을 반복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이어 “어제 손 후보의 발언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정상회담은 반드시 필요하고 임기가 하루 남아서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면서 “다만 노 대통령의 도움도, 공격도 다 사양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어제 회견문에 질의응답 내용의 흐름을 자세히 읽어봤다면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취지였음에도 이를 왜곡, 침소봉대 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후보는 한나라당에 있을 때도 일관되게 햇볕정책을 지지했고, (북한의) 벼농사까지 지원했던, 그래서 북한에서도 특별히 초청해서 감사하다고 하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며 “이런 손 후보가 어찌 전쟁불사, 친북좌파를 외치는 한나라당 후보와 동일시 될 수 있느냐”고 강력반박했다.

회견을 마친 후 우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87년 이후 이처럼 청와대가 노골적으로 경선과정에 개입하는 일은 처음 본다”며 “우리는 전혀 공격하지 않고 있는데, 노 대통령은 전방위로 공격하고 있다”면서 “신당의 당원도 아닌데, 왜 이렇게 물꼬리를 물고 넘어지는지 모르겠다”고 노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특히 “최근 손 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공격이 도를 넘고 있다”며 “신당의 컷오프가 시작되는 시점에 이렇게 손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면서 “누가 봐도 공정하지 못하다”고 성토했다.

‘盧-孫’ 전면전으로 치닫나

이처럼 청와대와 손 전 지사 측의 날선 공방은 전면전으로 확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 대통령의 입장에선, 손 전 지사가 범여권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고, 지지율이 10%대에 진입하는 상황을 그냥 지켜볼 수만은 없는 일이다.

민주신당의 한 의원은 “노 대통령은 말은 안 해도, 유시민 장관이나, 이해찬 총리를 지원하고 있지 않겠느냐”며 “컷오프와 본경선이 다가오는 만큼, 민주평화세력의 적통성을 문제 삼아, 청와대는 손 전 지사를 전방위로 압박할 공산이 크다”고 피력했다.

실제 노 대통령은 그간 지속적으로 ‘손학규 때리기’에 최전선에 나서왔다. 노 대통령은 지난 3월 손 전 지사의 한나라당 탈당 직후, ‘보따리장수’라고 비판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특히 지난 6월 2일 참여정부평가포럼 강연에 ‘손학규씨가 왜 여권이냐, 이것은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고, 13일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범여권이란 용어를 그냥 쓰는데, 정 안 되면 손학규씨라도 여기 넣지 말라고 신문에 크게 써 달라. 그 양반이 왜 범여권이냐”고 손 전 지사의 ‘한나라당 출신이력’에 대해 집요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3개월 만인 지난달 31일 노 대통령은 손 전 지사 및 그의 캠프에 합류한 386의원을 상대로 “YS의 3당 합당이 틀렸다고 비난하던 사람들이 그쪽에서 나와서 범여권으로 넘어온 사람한테 줄서서 부채질 하느라 바쁘다”고 맹비난 한 것이다.

이에 손 전 지사 측은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손 전 지사 또한 노 대통령에게 ‘더 이상 당하고만 있을 순 없다’는 견제심리가 강하게 작동하는 듯 보인다.

우 대변인은 “우리는 노 대통령과 인위적 차별화를 하진 않겠다”면서도 “청와대는 더 이상 대선에 개입해선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